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14 10:20

박원순 "고의적으로 다른 사람 감염시킨다면 구상권 청구할 수도"
"8500여 명의 경찰관, 신속대응팀 만들어 서울시와 함께 확인 중"

지난 4월 8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박원순 서울시장 공식홈페이지 캡처)
지난 4월 8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박원순 서울시장 공식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14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서울시에서 (통신) 기지국을 통해서 전수조사를 했고, 명단을 확보해서 대상자들이 모두 검사받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에서 기지국을 통해서 전수조사를 한다고 했는데 숫자 파악이 됐느냐'는 질문에 박 시장은 "파악을 이미 했다"면서도 "그런데 새로운 또 확진된 클럽들이 나와서 거기는 일부 또 지금 현재 하고 있는 곳도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이태원) 클럽과 그 인근에 있던 사람들까지 저희들이 총 13405명의 명단을 확보했다. 그 다음에 클럽메이드라고 하는 새롭게 확진자가 나온 곳은 또 기지국 정보를 저희들이 파악하고 있는 중이다"라며 "아무튼 이분들에게는 모두 검사를 받도록 저희들이 문자메시지를 계속 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처음 도입한 익명검사가 효과가 있나'라는 물음에는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시도한 익명검사라는 건 방역뿐만 아니라 인권을 함께 고려한 그런 방안"이라며 "익명검사 도입한 이후에 서울의 검사 건수가 평소 대비 8배로 뛰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의 이름을 묻지도 않고 본인이 원하면 그냥 보건소별 번호로 대체하고 전화번호만 확인되면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수조사와 익명조사의 양축으로 자발적 검사자들을 폭증시키는 것이냐'고 묻자 박 시장은 "맞다. 그래서 사실 일단은 확진된 클럽에 출입한 사람들 모두가 다 전수검사를 받도록 하는 게 저희들의 목표"라며 "한편으론 압박도 하지만, 그분들이 못 나오는 이유가 혹시나 자신들 신상정보가 드러날까 봐 걱정하는 것이므로 그 부분도 배려해서 익명검사를 하는 것이다. 지금 현재 누적 검사 건수가 24082건이 됐다"고 자랑했다.

이어 "익명검사를 꼭 요청하지 않았더라도 이것을 방역 목적 외에는 절대로 정보를 쓰지 않겠다고 몇 차례 약속도 했고, 또 실제로 저희들이 다른 목적으로 쓸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계속해서 "그래서 이런 것들이 아마 이렇게 많이들 나와서 검사를 받게 한 요인이 된 것 같다"며 "아무튼 익명검사를 요청한 사람들 중에서도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아무튼 전수검사를 모두가 받도록 하는 게 저희들의 목표인데 그게 꼭 전화번호만 확인되면 그래서 확진이 나오면 그분은 바로 입원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이름을 꼭 밝힐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시장은 또 '확보된 명단에 올라온 사람들의 검사'에 대해 "계속 (검사받으라고) 요청을 하고 있다"며 "이건 권고가 아닌 의무다. 그래서 검사 명령을 저희들이 내렸고 만약에 검사를 나중에 받지 않은 사실이 확인되면 2백만 원 이하의 벌금이 청구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시가 검사 회피자들에 대해 구상권을 청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엔 "나중에 고의적으로 그렇게 해서 또 다른 사람을 감염시킨다면 그런 조치는 당연히 취할 수 있다"며 "선별진료소가 곳곳에 있기 때문에 가서 간단히 검체 채취만 하면 되는 일인데 그걸 안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금 현재 출입자 명부, 클럽 카드 사용 내역, 기지국 접촉 정보, CCTV 영상, 이런 것까지 지금 빠짐없이 분석하고 있다"면서 "그래서 지금 경찰청이 전국적으로 꾸려진 8500여 명의 경찰관들이 신속대응팀을 만들어서 함께 확인 중이고 전화나 문자로 연락이 닿지 않는 분들에 대해서는 경찰과 함께 추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