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14 11:02

방역·예방, 진단·검사, 백신·치료, 전주기 시스템 산업화 기반 갖추기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코로나19 사태는 위기이면서 동시에 K-방역 등 포스트 코로나 신성장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기회”라며 “세계적으로 방역체계 확립, 백신·치료제 개발 등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커지면서 이 분야의 산업적 성장을 위한 ‘기회의 장’이 열린 상황”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감염병 대응체계인 방역·예방, 진단·검사, 백신·치료 등 3대 영역별 우리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에 더해 전주기 시스템 산업화의 기반을 갖추는 소위 ‘3+1 육성 전략’을 강력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모범이 되는 우리의 방역·예방 분야에서는 AI·빅테이터 활용 예측모형 개발, 감염병 연구데이터 DB 구축 활용, 핵심장비 국산화 등에 중점을 두고 진단·검사 분야의 경우 연구기관의 인력·장비 제공, 중소·벤처 진단키트 생산업체 지원 등 산업화 지원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백신·치료 단계에서는 치료제·백신 R&D 및 임상 지원의 확대, 백신공정개발서비스 지원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종합적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감염병 대응 전 과정에 대한 한국형 감염병 진단기법의 국제표준으로의 제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한편, 정부는 3+1 분야별 현 상황 및 경쟁력을 감안한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되 현재의 기회요인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규제·제도개선의 경우에는 행정조치를 통해 개선 가능한 사항을 우선 추진하고 법령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향후 국회에서 논의한다. 재정투입이 필요한 사항의 구체적 내용 및 사업 규모 등은 추후 예산협의를 통해 확정한다.

특히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을 통해 치료제·백신 관련 세부추진전략을 마련하고 감염병 대응산업 육성을 위한 주요 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이행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