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14 17:27

사기 피해자들 "1조 대 다단계 사기범 김성훈·이철 등 사건진상 밝혀라"
"법원 판결문에서도 427억의 행방 알 수 없다고 판시하고 있어"

지난 4월 22일 'IDS홀딩스·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피해자들'은 서울지방경찰청에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 및 밸류인베스트코리아 이철 대표에 대해 각각 뇌물공여 및 <b>횡령</b>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던 피해자들은 14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처음으로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사진=원성훈 기자)
지난 4월 22일 'IDS홀딩스·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피해자들'은 서울지방경찰청에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 및 밸류인베스트코리아 이철 대표에 대해 각각 뇌물공여 및 횡령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피해자들은 14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처음으로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IDS홀딩스·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피해자들'은 지난 4월 22일 서울지방경찰청에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 및 밸류인베스트코리아 이철 대표에 대해 각각 뇌물공여 및 횡령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 14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처음으로 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로부터 뇌물을 받은 경찰관 윤헌우는 징역 5년의 형이 확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뇌물을 제공한 김성훈은 현재까지 기소되지 않았기 때문에 피해자들은 김성훈을 뇌물공여로 고발했다. 

또한, 이미 검찰 조사에서 계좌추적으로 밸류인베스트코리아 이철  대표의 횡령 범행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이철과 공범은 기소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철 씨의 공범은 공소시효까지 경과한 상태다. 따라서 밸류인베스트코리아 피해자들은 어쩔 수 없이 이철만을 업무상횡령으로 고발한 바 있다.

이날 피해자들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처음으로 고발인 조사를 받게된 것은, 피해자들이 검찰을 믿지 못해 경찰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IDS홀딩스는 1만 여명에게 1조 대의 피해를 입힌 다단계 사기집단이고, 밸류인베스트코리아는 3만 여명에게 1조 대의 피해를 입힌 다단계 사기집단이다. 더불어, IDS홀딩스 사건으로 이제까지 50명이 고통속에서 사망한 상태다.

피해자들은 "IDS홀딩스가 저지른 다단계 사기사건으로 인한 피해가 1조 1천억 대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규모로 커진 중대한 책임은 검찰에 있다"며 "검찰은 IDS홀딩스 대표 김성훈이 672억의 사기로 재판받는 2년 동안 1조 1천억 대의 추가사기를 치고 있었음에도 이를 수수방관하고 있었다"고 질타했다. 이어 "법원은 계속해 집행유예를 선고했다"며 "검찰의 '엉터리 수사'와 기소, 그리고 '황당한 판사 판결'이 상황을 악화시켰다"고 일침을 가했다. 

피해자들은 "이러한 사건의 배후에는 이철과 김성훈의 정관계 로비가 있었다"며 "이렇듯 이들의 전방위 로비 덕분에 IDS홀딩스의  대표 김성훈은 672억의 사기로 재판을 받는 2년동안 당당하게 1조 대의 사기를 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전방위 로비로 인해 12000여명의 피해자와 50여명의 사망자가 생긴 것"이라고 개탄했다.

피해자들이 기자에게 털어놓은 사건의 개요는 이렇다. 이들은 "2015년 5월 경 IDS홀딩스 회장 유지선은 김성훈의 부탁을 받고 이우현 당시 새누리당 의원의 보좌관인 김민호와 함께 전 서울경찰청장 구은수에게 뇌물을 전달하려고 했다"면서 "이러한 범행에 대해 2019년 1월 대법원에서는 유지선에게 알선수재로 징역 1년 6월의 형을 확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김민호에게는 징역 1년의 형을 확정했다"며 "게다가 유지선은 이우현 의원에게도 1000만원의 정치자금을 전달한 범죄사실로 벌금 500만원의 형을 확정받았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경찰관 윤헌우는 김성훈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사실이 인정돼 징역 5년의 형이 확정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뇌물을 제공한 피고발인은 지금까지도 기소되지 않았다"며 "이러한 수사의 과정을 보면, 피해자들은 피고발인이 수사기관의 약점을 잡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기소가 되지 않았다는 의혹을 품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밸류인베스트코리아의 1조 대 사기사건이 발생한지 4년이 지났음에도 구속된 자들은 불과 10명 정도에 불과하고 피해 회복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벨류인베스트코리아는 피해자에게 받은 돈을 피투자기업에 투자했다고 주장하는데 피투자기업은 대부분 적자이고 사업성이 없다"며 "그렇다면 벨류인베스트코리아와 피투자기업이 공모해 사기를 쳤거나, 아니면 밸류인베스트코리아가 피투자기업에 범죄수익을 은닉했다는 의혹을 품게 된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또 "자금 흐름이 투명하지 않은 부분이 보인다. 피해자의 돈의 20%는 모집책들에게 흘러 들어갔고 나머지는 80%는 피투자기업 또는 사용처를 알 수 없는 곳으로 흘러 들어갔다"며 "판결문에는 427억의 행방을 알 수 없다고 판시하고 있다(서울남부지방법원 2018노2462)"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이들은 "그렇다면 검찰에서는 다단계 모집책들과 피투자기업을 철저히 조사해 범죄수익이 피해자에게 돌아올 수 있도록 했어야 한다. 그리고 행방이 불분명한 부분은 로비자금의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정관계·법조계의 비호세력에 대한 조사도 이뤄졌어야 한다"며 "그런데 그러한 조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이철은 1조원대 다단계 금융사기범이다. 이철이 횡령한 돈은 피해자의 돈이다"라며 "위 돈은 피해자에게 돌아가야 함에도 검찰의 부실수사 때문에 지금까지도 피해자에게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끝으로 이들은 "오늘 우리는 경찰에 부탁한다. 철저히 조사해 1조 대 다단계 사기범 김성훈·이철 뿐만 아니라 이들의 공범들과 비호세력까지 철저히 조사해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은닉재산을 밝혀서 피해자의 피해를 회복할수 있게해야 한다"며 "이것이 피해자가 바라는 적폐청산"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