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5.14 18:01

복지부, 모든 내용 찾기 쉽도록 정리해 한 권으로 펴내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재난적 의료비,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지원 등 23개 중앙행정기관에서 국민에게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는 무려 400여 종에 이른다. 그러다보니 내게 꼭 필요한 서비스가 있음에도 알지 못해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도 부지기수다.

보건복지부가 이러한 폐단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모든 복지서비스 내용을 한 권에 담아 ‘2020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라는 이름으로 개정·발간했다.

390쪽에 이르는 이 책에는 개인이 처한 상황별 복지서비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대상특성별로 내용을 분류하고, 가나다순 색인을 제시해 이용자의 편의를 돕고 있다.

예컨대 일자리를 찾고 계신가요? 항목에선 실업급여(p.54), 취업성공패키지(p.56), 여성 경제활동 촉진 지원사업(p.65),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p.70), 청년구직활동지원금(p.73) 등을 소개하고, 건강에 문제가 있어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세션에선 재난적 의료비 지원(p.154), 암환자 의료비 지원(p.161),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p.164),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p.167) 등의 내용을 담았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재난 상황에 대응하도록 생활‧생계지원, 사회보험료 부담완화, 소상공인 등 대상 금융지원 사업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했다.

변경된 사업기준이나 내용도 참고할 만하다. 예컨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의 연령제한 폐지와 급여횟수 확대, 주택연금 가입연령 만 60세에서 만 55세로 하향 조정,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는 저소득층 장애인에게 구직촉진수당 월 30만 원(최대 3개월) 별도 지급 등이 대표적이다.

복지부는 이 책자를 읍·면·동 주민센터, 지역자활센터, 국민연금·건강보험공단 등 공공기관과 사회복지시설 등 전국 8000개 기관에 배포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사회보장위원회(http://www.ssc.go.kr), 보건복지부(http://www.mohw.go.kr), 복지로(http://www.bokjiro.go.kr), 사회보장정보원(http://www.ssis.or.kr) 등 공공기관 누리집(홈페이지)에서도 자료를 내려 받을 수 있다.

이번 책자에 대한 국민 설문조사에서 내용과 구성에 대한 만족도는 75% 수준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