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17 09:53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폄훼 없게 할 수 있어"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광주MBC '5·18 40주년 특별기획 -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자료화면=청와대 유튜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일부 세력의 움직임과 관련해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MBC가 녹화방송한 '5·18 40주년 특별기획 -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해 "민주주의의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폄훼에 대해서까지 인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법적으로 정리된 사안을 지금까지도 왜곡하고 폄훼하는 발언들이 있고 일부 정치권도 그런 주장들을 받아들여서 확대재생산하는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며 "이런 식의 고리를 끊어야 사회가 통합적인 사회로 나갈 수 있고 정치도 통합적인 정치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진상을 제대로 규명해내는 것도 폄훼나 왜곡을 더 이상 없게 만드는 방법"이라며 "마침 오늘부터 5·18진상조사위원회의 본격적인 조사 활동이 시작됐는데 이번에 아직 남은 진실들이 전부 다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발포 명령자, 발포에 대한 법적인 최종 책임 확인, 최종 발포 명령권자 등을 진상규명의 과제로 꼽았다.

또한 "아직도 행방을 찾지 못하고 시신도 찾지 못해 어딘가에 암매장 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집단 학살(희생자)들을 찾아내는 일들, 또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경위, 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대대적으로 이루어진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공작의 실상들까지 다 규명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규명의 목적은 책임자를 가려내서 꼭 법적인 처벌을 하자는 차원이 아니라 그것이 진실의 토대 위에서 진정으로 화해하고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그래서 꼭 필요한 일이라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