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배 기자
  • 입력 2020.05.17 15:33

청소년 야호기자단, 안성시청소년운영위원회 학생 등 청소년 12명과 인터뷰

김보라(왼쪽) 시장이 안성시 청소년 단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성시)

[뉴스웍스=김상배 기자] 김보라 안성시장은 지난 16일 시장실에서 청소년 야호기자단을 비롯한 안성시청소년참여위원회, 안성시청소년운영위원회 학생 등 안성시 청소년 12명을 만나 인터뷰를 가졌다.

이날 만남은 청소년 단체에서 요청한 것으로 4월 15일 재선거를 통해 새롭게 당선된 김보라 안성시장에 대한 각계각층 언론들의 인터뷰 요청이 이어지는 가운데 김 시장이 우선적으로 일정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소년들은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로, 질문과 기록, 촬영 등 역할을 분담해 미리 준비해온 인터뷰 질문을 이어갔다.

야호기자단 회장 한금주 학생(두원공고)은 올해 처음 실시된 10대 선거 참여에 대한 견해에 대해 질문했다.

김보라 시장은 “민주주의는 교과서를 통해서만 배우는 것은 한계가 있고 민주주의의 꽃이라 불리는 선거를 통해 완성될 수 있다”며 “10대들이 투표권을 가질 때 그만큼 10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도출될 것”이라고 답했다.

청소년운영위원 정해찬 학생(평택고)의 외곽지역 위치한 학교의 버스 이용에 대한 개선책에 대해 김 시장은 “교통은 기본권”이라고 강조하고 “공약에서 약속한 것처럼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철저한 경영평가를 거쳐 운수업체의 적자를 시에서 보존해 개선된 대중교통환경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청소년센터 개관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는 “새로운 안성맞춤공감센터 안에 청소년수련관은 2023년 새단장이 끝나며 공도 지역은 공약의 하나인 ‘공도 시민청(문화복지복합타운)’의 기능 가운데 절반은 청소년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것이고 동부권은 별도의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지켜가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갖고 당당하게 학교생활에 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인터뷰한 내용은 청소년들이 직접 신문 제작 전 과정에 참여하는 ‘야호 신문’(67호)에 게재돼 안성시 관내 학교 및 주요 기관에 6월중 4000부가 배부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