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18 12:12

"용기 내 고백한다면 용서와 화해의 길 열릴 것"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광주MBC 5·18 40주년 특별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광주MBC 5·18 40주년 특별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들”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이 같이 언급하면서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마음속 응어리가 하나씩 풀리고 우리는 그만큼 더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며 “왜곡과 폄훼는 더 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처벌이 목적이 아니라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며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5·18 행방불명자 소재를 파악하고 추가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에 있어서도 단 한 명도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경찰관뿐만 아니라 군인, 해직 기자 같은 다양한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진상규명의 가장 큰 동력은 광주의 아픔에 공감하는 국민들”이라며 “5·18의 완전한 진실을 향한 국민의 발걸음도 결코 되돌리거나 멈춰 세울 수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2018년 ‘5·18민주이념의 계승’을 담은 개헌안을 발의한 바 있는데 언젠가 개헌이 이루어진다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도청과 광장에서 끊임없이 되살아날 것”이라며 “전남도청의 충실한 복원을 통해 광주의 아픔과 정의로운 항쟁의 가치를 역사에 길이 남길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광주를 떠올리며 스스로 정의로운지를 되물었고 그 물음으로 서로의 손을 잡으면서 민주주의를 향한 용기를 잃지 않았다”며 “광주를 통해 우리는 서로의 마음을 더 많이 모으고, 더 많이 나누고, 더 깊이 소통하는 것이 민주주의라는 것을 경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제 우리는 정치·사회에서의 민주주의를 넘어 가정, 직장, 경제에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하고, 나누고 협력하는 세계질서를 위해 다시 오월의 전남도청 앞 광장을 기억해야 한다”며 “그것이 그날 도청을 사수하면서 죽은 자들의 부름에 산 자들이 진정으로 응답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