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5.18 14:42

판문점 견학 5월 재개…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될 것

비무장지대에 있는 판문점 (사진 출처=위키피디아)
비무장지대에 있는 판문점 (사진 출처=위키피디아)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정부는 18일 유엔군사령부와 한국인의 판문점 출입 절차 간소화 방안을 협의 중인 것과 관련해 "국민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어 매우 긍정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통일부는 판문점 견학에 소요되는 기간을 내국인의 경우 14일에서 3일로 단축하기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유엔사와 협의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 대변인은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이후 국민들의 판문점 방문 수요가 높아진 상태"라며 한국인 판문점 출입 절차 간소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날 유엔사는 판문점 견학을 위한 공동경비구역(JSA) 출입 승인 절차 간소화 방안을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힌 상태다.

그동안 판문점 견학을 신청하는 일반 국민은 심사 기간이 약 14일, 여행사를 통해 신청하는 외국인은 3일 가량 걸렸다.

여 대변인은 "주된 문제는 판문점 견학에 소요되는 외국인과 내국인 간의 소요 기간 차이였다"며 "(절차 간소화 방향으로) 유엔사의 입장 변화가 있다면 앞으로 내외국인 차별 없이 (심사 소요 기간은) 3일로 통일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판문점 견학 재개 시점에 대해서는 "이 문제는 유엔사와 협의 중인 (절차 간소화) 사안과는 상관이 없다"며 "이달 중으로 동 지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검체를 조사해 안전하다는 입장이 확인되면 그때부터 재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판문점 지역에서 생기는 방역적 고려를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되기 때문에 당분간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