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5.18 13:55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와디즈가 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메이커의 신뢰도를 확인 할 수 있는 '메이커 신뢰지수'를 개발했다.

메이커 신뢰지수는 펀딩 프로젝트 내 평판·소통·인기 지표를 통해 메이커의 신뢰도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펀딩 참여자에게 메이커와 관련된 주요 정보의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입체적인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지표이다.  

서비스는 펀딩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성공 이후 배송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에서 메이커와 서포터 간 소통을 강화해 서비스를 보다 투명하게 운영한다는 취지다.

메이커 신뢰지수는 펀딩 프로젝트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평판', 메이커의 진정성과 응대 현황을 보여주는 '소통', 서포터에게 받는 응원과 지지를 의미하는 '인기' 등 3가지 지표로 구성된다.

프로젝트 별로 만들어지는 메이커 신뢰지수는 각 메이커에 대한 정보와 서포터의 활동을 바탕으로 수집된 주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일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베타 서비스로 적용되어 금일부터 와디즈 플랫폼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와디즈는 서포터 보호를 위해 '펀딩금 반환 정책'을 시행했고, 최근 서울 성수동에 문을 연 '공간 와디즈'를 통해 온라인에서 보여지는 펀딩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와디즈 펀딩은 커머스와 다르게 펀딩 전후와 진행 과정에서의 소통 모두가 중요한데 이 지표를 통해 서포터들은 어떤 메이커가 노력하는 메이커인지 분별할 수 있고 와디즈도 플랫폼 관점에서 프로젝트 리스크를 객관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