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5.18 15:35

"정부·여당 진상조사위 활동 전폭 지원…광주 문제에 관한 법규 우선 다룰 것"

지난 13일 더불어민주당 서울 용산구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5·18 민주화운동 역사 왜곡과 유공자 명예훼손 등을 처벌하기 위한 특별법을 21대 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5·18민주화 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 전일빌딩245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표현의 자유 뒤에 숨어 5·18과 유공자 대한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파렴치한 자가 활개 치는데 민주당은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5·18은 민주화의 동력이었고 민주정권의 탄생 기반"이라면서 "언젠가 우리가 개헌하면 헌법 전문에 우리가 계승 해야 할 역사로 남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은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키는 정당으로써 4·19혁명의 정당, 부마항쟁과 5·18, 6월항쟁의 정당이고 촛불혁명의 정당"이라며 "그렇기에 이번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는 바로 민주주의의 승리이며, 촛불혁명의 승리이고 5·18 광주 민주화운동 역사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1980년에 태어난 분이 불혹이 된 지금에도 광주 민주화운동의 진실을 묻고 그 뜻을 왜곡해 폄훼하는 자들의 망동이 계속된다"면서 "오늘 최고위가 열린 이곳 전일빌딩의 245개 총탄 흔적은 아직도 선연한데 군사 반란군의 수뇌는 그 사실을 부인하는 후안무치한 행위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아울러 이번에야말로 5·18의 묻혀진 진실을 낱낱이 파헤칠 것"이라며 "민주당과 정부는 진상조사위의 활동을 전폭 지원해 이번에 반드시 모든 진실이 밝혀지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21대 국회에서) 광주와 관련된 법안을 어떻게 다루느냐도 매우 중요한, 우리의 큰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 이후 여러 가지 중요한 사안이 있지만, 이를 잘 고려해 광주 문제에 관한 법규를 우선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