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5.19 12: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은 20일 세계측정의 날(WMD)을 맞아 온라인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이날 10시부터 KRISS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약 20분 분량의 특별영상이 실시간 상영될 예정이다.

세계측정의 날은 1875년 5월 20일 세계 17개국이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한 미터협약을 기념해 지정한 날이다.

KRISS를 비롯한 각국의 국가측정표준기관들은 과학과 산업의 기반이 되는 단위와 측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새로운 주제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2020년 세계측정의 날 주제는 ‘세계 무역을 견인하는 측정표준’이다.

정확한 측정은 상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 판매자 간의 상호 신뢰성과 직결되기에 측정표준은 국제무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실시간 상영되는 특별영상은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세계측정의 날 축하 메시지, 세계 무역에 공헌하는 KRISS의 위상, 단위재정의 실현에 기여하는 KRISS의 연구성과 및 향후 계획이다.

국가적으로 측정과학 및 측정기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표창,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표창 시상식이 진행된다.

박현민 KRISS 원장은 “소급성과 동등성 부족으로 인한 무역의 기술적 장벽을 해소하고, 측정표준기술의 개발을 통해 국가측정표준체계 혁신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