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05.19 10:24
(사진제공=SH공사)
(사진제공=SH공사)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과거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각종 안전사고를 분석해 사고방지대책을 제시한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 체크리스트 ‘함께해요! 안전점검’ 매뉴얼이 발간됐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SH공사 건설현장의 지난 5년간(2015~2019년)의 안전점검 결과 1만4740건과 지난 7년간(2013년~2019년)의 재해사고 현황을 통계 분석해 도심지 건설공사에 최적화된 안전활동 분석 및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함께해요! 안전점검' 매뉴얼을 최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함께해요! 안전점검 매뉴얼은 한 눈에 안전점검 별로 부적합 사례를 파악해 공사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안전점검 각 항목의 중요도와 우선순위, 관련법령, 안전기준 등을 알기 쉽게 항목별로 제시돼 있어서 현장관리가 쉽고 안전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H공사는 임직원, 시공사, 건설사업관리기술자 등에 이 매뉴얼을 배부해 안전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장 안전보건 활동 시 적극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국내 산업재해의 절반 이상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건설현장의 근로자 및 시민의 안전(Safety)과 건강(Health)을 지키기 위해 이번에 함께해요! 안전점검 매뉴얼을 발간하게 됐으며 SH공사 건설현장을 비롯해 우리 사회 전반에 안전문화가 정착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