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5.19 12:02

조수진 대변인 "김정호 민주당 의원, 김복동 할머니 사망한뒤 윤 개인계좌로 조의금 모금 독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19일 각종 비위 의혹이 불거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을 향해 "캐도 캐도 고구마 줄기처럼 이어진다"고 비판하며 공세에 나섰다.

전날 윤 당선인의 쉼터 매매과정 및 회계 부정 등 의혹을 지적하며 "의원자격 없다",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던 통합당은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윤 당선인 의혹에 대해 "국민적인 분노가 큰 상황"이라며 "미래통합당이 적어도 이 문제에 대해서 방기하지 않고 국민들이 의혹을 가지는 부분, 분노하는 부분을 짚고 넘어가겠다는 취지에서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과의 국정조사 추진 협의에 대해선 "민주당이 나올 반응이나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이나 그런 것들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이라며 "구체적 사안은 진전이 없다"고 전했다.

미래한국당도 '윤미향-정의연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당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했다. TF에는 윤주경, 조태용, 전주혜 당선인 등이 참여하며 통합당과 공동으로 TF를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정의연 관련 의혹이 캐도 캐도 고구마 줄기처럼 이어지면서 국민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며 "윤 당선인은 지난 30년간 위안부 피해자를 위해 일한 공적과 별개로, 당사자인 피해자 할머니들의 비판을 받는 지경에 이른 것을 되돌아보고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덕성과 투명성을 지키는 노력과 결단을 보여줘야 한다"며 "시민운동 활동가가 아니고 국회의원인 만큼 무거운 공적 책임을 느껴야 하고, 관할 당국은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익선 미래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상황이 이쯤 되니 윤미향 당선인을 감싸안던 민주당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며 "만시지탄이나 지금이라도 바로 잡는 용기를 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권 여당은 윤미향 사태를 바로 잡음으로써 정의가 무엇인지 보여주기 바란다"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도저히 국회의원이 될 수 없는 윤미향 당선인을 즉시 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에 윤 당선인 비위 의혹에 관여됐는지 해명을 요구했다. 조수진 미래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위안부 피해자 실태를 생생하게 증언한 김복동 할머니가 지난해 1월 세상을 떴을 때 더불어민주당이 윤 당선인 개인계좌로 모금을 당 차원에서 독려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기부금의 용처와 상관없이 공익법인은 개인계좌를 사용할 수 없다"며 "횡령 의도가 있다고 의심할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정호 민주당 의원이 윤 당선인 계좌로 모금을 독려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게시물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당 차원에서 관심과 지원을 모으고 있다"고 한 대목을 지적하며 "여당이 함께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국회의원은 후원금을 중앙선관위에 등록한 국회의원 후원계좌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다. 자신의 개인 계좌를 사용하면 형사처벌이 수반된다"며 "여당 지도부가 의원들에게 윤미향 계좌를 통해 모금에 나서달라고 당부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당에 "윤미향 계좌로 기부금을 낼 것을 독려한 사실에 대해 해명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번 총선 공천 과정에서 후보자 검증을 대체 어떻게 했는지도 스스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