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5.19 12: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융합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헬스, 스마트팜 분야의 표준 프레임워크를 마련했다. 

‘스마트헬스’ 및 ‘스마트팜’ 표준 프레임워크는 유망서비스 활용 시나리오와 이에 필요한 표준(안)을 분석·제시함으로써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한 주치의 서비스, 원격환자 모니터링, 알고리즘 기반 스마트팜 제어시스템 등 혁신적인 융합 서비스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 주치의 서비스’ 표준 프레임워크에서는 환자와 의사, 인공지능 주치의 시스템, 의료 빅데이터 간에 이뤄지는 서비스 구현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필요한 표준(안)을 종합적으로 제시했다. 

스마트팜 표준 프레임워크는 정보통신기술 융합이 강조되는 데이터 기반 스마트팜 생산 및 자동제어 서비스 분야에 대한 서비스 활용 시나리오와 이에 필요한 표준(안)을 분석·제시했다.

오상진 과기정통부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부처·기관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ICT 융합서비스에 대한 표준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여 관련 산업 및 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