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5.19 11:55
SK텔레콤은 11번가, 현대캐피탈과 협력해 비금융 데이터 기반 신용 평가를 활용한 혁신금융서비스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을 오는 20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11번가, 현대캐피탈과 비금융 데이터 기반 신용 평가를 활용한 혁신금융서비스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을 오는 20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SK텔레콤)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SK텔레콤은 11번가·현대캐피탈과 협력해 오는 20일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을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은 비금융 데이터 기반 신용 평가를 활용한 11번가 중소 셀러 대상 대출 상품이다. 지난해 10월 SK텔레콤이 이통사 최초로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한 후 출시하는 첫 번째 이커머스 소상공인 대상 혁신금융서비스다. 

SK텔레콤·11번가·현대캐피탈은 이동통신, 이커머스 등 비금융 데이터를 신용 평가에 활용하기 위해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을 기획했다. 중소 셀러들에게 대출한도 상향, 이자 절감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출시를 통해 11번가 중소 셀러 최대 4만명이 금융 혜택을 누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세한 소상공인들은 매출이 적고, 담보·신용도가 부족해 제도권 금융사를 통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온라인 오픈마켓 등록 셀러 중 신용등급이 1~2등급에 속하는 경우는 약 35%에 불과하다. 또한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 신용등급이 높더라도 긴급 자금 융통이 쉽지 않다.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은 중소 셀러의 ▲매출 및 정산 ▲고객 주문 취소 및 반품 이력 ▲판매 품목 ▲구매자 리뷰 및 고객 응대 정보 등 수백 개에 달하는 데이터를 머신러닝 기술로 분석해 기존 금융 정보 기반 신용 평가 방법을 보완한다. 

이를 통해 11번가 중소 셀러들은 기존 대출과 별개로 최대 3000만원의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 금리는 시중에서 제공하는 이커머스 금융 상품 중 최저 수준이다. 

11번가 이커머스 팩토링 이용을 원하는 중소 셀러는 우선 11번가 홈페이지에서 셀러회원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인증 후 안내에 따라 현대캐피탈 신청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윤 SK텔레콤 CTO는 "이번 혁신금융서비스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비금융 데이터 신용평가를 통해 금융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며 "향후 금융사, 커머스 기업 등과 협력하여 혁신적 금융 서비스 출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