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5.19 14:21

경주시청서 7개 위원장 기자회견…지역·국가경제 위해 압도적 찬성 호소
내년 11월 맥스터 100% 포화…적기 증설 않으면 월성 2~4호기 정지 우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19일 오전 경주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즉각적인 공론화 착수와 경주시민의 압도적인 찬성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제공=월성본부)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19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즉각적인 공론화 착수와 경주시민의 압도적인 찬성을 호소하고 있다. (사진제공=월성본부)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19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추가 건설을 위한 즉각적인 공론화 착수와 경주시민의 압도적인 찬성을 호소했다.

원자력노조연대(이하 노조연대)는 기자회견문에서 "맥스터는 1992년부터 지금까지 29년간 안전하게 운영돼 왔다"며 "적기에 증설이 되지 않을 경우 국가와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노조연대에 따르면 지난 1992년부터 29년 동안 운영해 오던 기존의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현재 97.6% 포화상태이며, 내년 11월이 되면 100%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

맥스터를 적기에 증설하지 않으면 내년 11월부터 월성 2∼4호기는 사용후 핵연료 임시보관시설이 없어 무기한 발전소가 멈춰 서게 될 상황을 맞게 된다.

노조연대는 "원전 3개 호기가 발전을 정지하는 것은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2018년도 경주지역 기여도 700억원(지방세 427억, 사업자 지원사업비 151억, 경주지역 계약 117억)이 사라져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일부에서) 맥스터 추가 증설을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될 것이라는 것과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 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올 것이라는 허위 정보로 경주시민의 귀를 속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연대는 맥스터 증설이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시설로 결코 전환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중저준위방폐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지원특별법 8조(사용후핵연료 관련 시설의 건설제한)에 따라 관련시설인 영구처분 시설은 경주지역에 건설할 수 없어 법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 타원전의 사용후 핵연료를 월성으로 가져오는 것 또한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노조연대는 "월성 1∼4호기는 국내 유일의 중수로타입으로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건식저장방식"이라며 "하지만 국내 타원전은 경수로타입으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습식 저장방식이어서 결코 월성으로 가져 올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맥스터 추가 증설에는 최소한 19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한데 공론화과정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며 "여기에 지역환경단체는 맥스터 증설여부를 아예 주민투표를 거쳐서 결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맥스터 증설 공론화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달라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수원노조뿐만아니라 구조조정으로 고통받고 있는 두산중공업노조 위원장 등 원자력노동조합연대 7개 위원장들이 함께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