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20 17:16

4개 부처 서면보고 받고 결정…"그린 뉴딜이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조화 이루도록 크게 보는 설계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5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5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이 포함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관계부처로부터 ‘그린 뉴딜’ 관련 합동 서면보고를 받고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을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에서 그린 뉴딜 관련 서면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그린 뉴딜은 우리가 가야할 길임이 분명하다”며 “국제 사회와 시민사회의 요구를 감안하더라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린 뉴딜이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조화를 이루도록 크게 보는 설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미래 선점투자”라며 “5G 인프라 조기 구축과 데이터를 수집, 축적, 활용하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국가적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의료, 교육, 유통 등 비대면 산업을 집중 육성할 것”이라며 “도시와 산단, 도로와 교통망, 노후 SOC 등 국가기반시설에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해 스마트화하는 대규모 일자리 창출 사업도 적극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지난 12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요즘 그린 뉴딜이 화두”라며 “한국판 뉴딜에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많은데 환경부, 산업부, 중기부 등이 협의해 그린 뉴딜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지 서면으로 보고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교통과 건축에서 다양하게 그린 뉴딜이 가능하다”며 국토부도 서면 보고서 작성에 참여하기를 희망했고 문 대통령은 “스마트 시티, 도시행정의 스마트화 등에 그린 뉴딜도 포함될 수 있을 것 같다”며 국토부의 서면 보고서 제출 참여를 허락했다.

강 대변인은 “이번 결정은 문 대통령 의지가 작용한 결과”라며 “청와대 정책실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은 크게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사업으로 정리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린 뉴딜의 구체적인 사업은 내달 중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또 그린 뉴딜의 일부 사업은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