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21 16:04

과거사 피해 단체들 "이번에 빠진 명예회복·배보상 문제, 21대 국회서 특별법 만들어 국가 책임지는 길 열 것"

형제복지원사건피해생존자·실종자·유가족모임 등은 21일 국회 앞에 모여 농성장 해단식과 더불어 제2기 '진실과 화해 위원회'에 촉구하는 바를 발표했다. (사진=전현건 기자)
형제복지원사건피해생존자·실종자·유가족모임 등은 21일 국회 앞에 모여 농성장 해단식과 더불어 제2기 '진실과 화해 위원회'에 촉구하는 바를 발표했다.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이하, 과거사법) 개정안이 지난 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이에 21일 오후 2시 과거사 피해 당사자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제2기 '진실과 화해 위원회'에 촉구하는 바를 발표하고 927일 동안 계속됐던 국회 앞 형제복지원 농성장 해단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국회 앞에서 개최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완전한 과거청산을 위해 큰 걸음을 걷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희생자 유족,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선감학원과 서산개척단 피해자, 의문사 사건 관계자와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한 식구였고, 동지"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과거사법 통과까지 10년이 걸렸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가 국회 앞에 노숙농성을 시작한 지 927일째다"라며 "시간은 모질고 매몰찼지만 세상에 목소리를 내고, 국가폭력의 책임을 따져 물을 수 있었던 것은 아픔을 공감하는 따뜻한 시선, 곁을 지켜준 연대의 손길 덕분이다. 고맙다.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오늘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의 국회 앞 농성을 끝낸다. 927일 만에 최승우, 한종선은 집에 돌아간다"며 "농성장은 분해해 진실규명이 이뤄질 때까지 잘 보관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오늘 밤부터 따뜻한 잠을 자겠지만, 아직 잠자리가 편할 수는 없다. 과거청산의 과정이 얼마나 험난한지 잘 알고 있다"며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희생자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이 70여 년이 지나도록 해결이 안된 현실, 수많은 의문사 사건 또한 여전히 미제사건으로 남아있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형제복지원 농성장을 해체하고 오늘 해단식을 하지만,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의 진실을 향한 걸음은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진실규명을 이뤄내고 명예를 회복해 건강한 시민으로 삶을 살아가는 날까지 여의도 국회 앞에 섰던 첫날, 농성을 시작한 그날의 마음, 신념을 내려놓지 않겠다"며 "두 눈 부릅뜨고 굳게 서겠다"고 약속했다.

이들은 '과거사법 개정안'에 대해 아쉬운 점도 토로했다. 이들은 "과거사법이 우여곡절 끝에 일부 조항이 삭제돼 유감스럽지만, 평등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실현하겠다고 한 문재인 정부에서 출범할 2기 진실화해위원회의 준비에 매진하려 한다"며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에는 적극 지원하겠지만, 진실규명에 방해가 되는 일에는 주저 없이 비판하고 개선을 요구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또한 "이번 과거사법에 빠진 명예회복과 배보상 문제는 21대 국회에서 특별법을 만들어 국가의 책임을 다하는 길을 열어가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의 홍익표·이재정·진선미·김영진 의원 등과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참석했다. 과거사법 관련 단체로는 한국전쟁유족회특별법추진위원회, 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자전국유족회,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의문사지회,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서산개척단사건진상규명을위한대책위원회 및 형제복지원사건피해생존자·실종자·유가족모임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