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5.21 17:02

"투표용지 건넨 공익 제보자는 보호…잔여 투표용지 증거로 제출"

이번 총선에서 패한 민경욱 미래통합당 인천 연수구을 후보는 22일 인천범시민단체연합 회원들과 함께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부정선거 사례로 의심되는 정황이 있어 증거보전 신청과 재검표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전현건 기자)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지난 4·15총선 과정의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투표용지 유출 건으로 자신을 수사의뢰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를 오히려 투표용지 관리 부실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나섰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성명 불상자가 (민경욱 의원이 지난 11일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잔여투표용지 일부를 탈취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고 대검찰청은 이 사건을 의정부지검에 배당했다.

민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검찰에서 압수수색 영장이 떨어졌다"며 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11일 공개한 6장의 투표용지를 구리시 선관위에서 자기 것이 맞다며 그들이 '투표용지 탈취 사건'이라고 부르며 수사의뢰 한 것에 대해 (검찰이) 증거를 찾아야겠다는 취지로 압박하는 것으로 느꼈다"며 "어차피 3시에 의정부지검에 출두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민 의원은 지난 11일 공개한 6장의 투표용지를 의정부지검에 제출하는 대신 대검찰청에 부실 선거관리로 구리시 선관위를 고발하며 증거물로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검찰청에 가서 투표용지 관리를 잘못한 구리시 선관위 직원들을 고발하겠다"며 "잔여 투표용지는 개표장에 있으면 안 되는데 개표장에 자물쇠도 채워지지 않은 체력단련실에 잔여 투표용지를 담아서 가져왔고 투표용지가 없어진 것도 발견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리 부실이고 개표장에 가져온 것은 법에서 정한 절차를 지키지 않은 죄가 있다"며 "죄를 묻는 고발장을 제출하겠다. 선거관리위원회 직원들에 대한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는 계기가 되도록 증거물을 쓰려는 생각에 대검찰청에 고발하면서 증거물도 그쪽에 제시하겠다"고 전했다.

자신에게 투표용지를 건넨 제보자들은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증거물을 가져다 준 공익 제보자들은 부정선거 의심 정황으로 가져온 것이라고 판단한다"며 "저는 공익 제보자의 접수자인 국회의원이고 그분들은 법으로 보호받는다"고 전했다.

민 의원은 이날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한 후 투표용지 탈취 의혹 조사를 받기 위해 곧바로 의정부지검으로 향했다. 잔여 투표용지는 고발과 함께 증거로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