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22 09:31

"이미 발표한 대책 최대한 집행…회사채·CP 매입기구 10조 규모 출범, 기간산업안정기금 6월 중 개시"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21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21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2일 “코로나19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는 가운데 민간 일자리의 근간인 기업에 대한 유동성 애로 해소가 절실하다”며 “이미 발표한 금융지원방안을 착실히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열어 “저신용등급을 포함한 회사채·CP 매입기구를 정부·중앙은행·정책금융기관간 역할 분담을 통해 우선 10조원 규모로 출범할 계획”이라며 “기간산업 안정기금은 제도적 기반을 완비하고 기업별 수요 파악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6월중 지원이 개시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외 많은 경제학자들은 2분기가 가장 어려울 것이라고 한다”며 “이번 분기가 올해 전체 성장을 좌우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보건분야에서 촉발된 위기가 길어질수록 실물과 금융분야를 흔드는 진성위기로 번질 수 있다”며 “충격이 집중되는 2분기에 1·2차 추경을 포함한 이미 발표한 대책들을 최대한 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지난 4월 30일 2차 추경을 통해 확보된 총 14조3000억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생계 및 일자리 위기에 처한 우리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생계자금을 긴급히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난 4일 지급 개시 이후 20일까지 전체 2171만 가구 가운데 1830만 가구(84.3%)에 11조5000억원(80.9%)이 신청돼 지급 또는 기부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보다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 등 현금 지급 대상 286만 가구(1조3000억원)는 대부분(99.9%) 지급이 완료됐다”며 “앞으로도 긴급재난지원금의 성공적인 집행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 금융기관이 역량을 하나로 모아 철저하게 집행을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앙정부는 지자체별 추진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집행 애로요인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국민과의 접점에 있는 지자체와 금융기관은 국민들이 불편없이 신속하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세밀하게 살펴달라”고 주문했다.

김 차관은 “우리의 당면 과제는 코로나19를 조기에 극복하는 것이지만 코로나19 이전부터 진행되고 있는 구조적 변화에 대한 대응도 소홀해서는 안 된다”며 “이번 위기를 중장기 구조개혁 과제를 실행하는 추진동력으로 삼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1인가구 정책도 마찬가지”라며 “관계부처가 지혜를 모아 가구구조 변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완화·해소하고 나아가 이 변화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흡수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