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5.25 13:09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채널톡 비대면 고객상담 서비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K스타트업의 기술력을 입증했다.

일본, 영국, 미국, 홍콩,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 22개국에서 채널톡 솔루션을 도입하며 비대면 온라인 고객 상담 환경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채널톡에 대한 일본 시장의 반응이 뜨겁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4개월간 채널톡을 도입한 일본 기업 수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8배나 수직 상승했다. 이 중 코로나19 확산세가 절정에 달했던 3월과 4월 사이 신규 가입 기업이 1.5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의 식물 커머스 기업 ‘료쿠치플랜츠 쇼핑’은 채널톡 도입 이후 소셜 메신저 ‘라인’의 회원 계정 등록량이 10배 증가했으며, 채널톡 채팅 상담과 라인 상담 내역 연동을 통한 빈틈없는 고객 관리를 실현해 매출이 120% 상승하는 쾌거를 일궈냈다.

일본 시장에서 채널톡에 대한 수요가 급상승하게 된 데에는 현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일본에는 ‘오모테나시’라고 불리는 접객문화가 매우 발달해 있으며, ‘고객은 신’이라고 칭할 정도로 고객을 귀히 여기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고객과 실시간 메신저로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채널톡은 이러한 일본의 접객문화를 온라인으로 가장 잘 구현해 낼 수 있는 최적화된 고객 상담 툴인 것이다.

채널톡은 전체 매출의 10%가 해외에서 발생할 만큼 탄탄한 글로벌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내년에는 해외 매출 비중이 20%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시원 조이코퍼레이션  대표는  “코로나19로 촉발된 디지털 전환이 급 물살을 타고 있는 만큼 전세계에 채널톡을 알리고 국내 IT 기술력을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