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5.25 15:31

쉬용밍 시대역량 대표 "홍콩 민주화 시위대 지원망명·신청 대비 위해 법 개정 검토해야"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페이스북에 올린 홍콩 시위대 지지 글. (사진=차이잉원 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홍콩인과 함께 서 있을 것"이라며 홍콩 시위대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25일 타이페이타임스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의회 대신 홍콩보안법을 직접 제정하려고 나서 홍콩의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 순간 우리는 모든 민주진영자들과 함께 홍콩 인민과 함께 서 있겠다”고 밝혔다.

차이 총통은 "이 법안이 시행되면 홍콩의 민주 자유와 사법 독립의 핵심적인 가치는 심각하게 침식된다"면서 “내가 이미 수차례 밝힌 바와 같이 홍콩 인민의 자유 민주주의 갈망에 대한 해결책은 총탄이나 더 많은 공포와 탄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민주주의를 실현하고 고도의 자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차이 총통은 대만의 '홍콩·마카오 관계법' 60조에 따라 홍콩에 만일의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홍콩인들에게 주는 특혜를 면제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차이 총통은 “모든 대만 국민이 나와 동일하게 이 순간 홍콩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을 것으로 믿는다”면서 “대만 정부는 홍콩 사태의 발전에 대해 줄곧 높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양측의 교류 과정에서 국가 안보와 이익이 충분한 보장을 받을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인도주의 원칙하에 관련 구조 작업을 개선하고 홍콩 인민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대만 야당들도 망명을 원하는 홍콩 시민들을 위해 법을 개정하고 중국에 강경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쉬용밍(徐永明) 시대역량(NPP) 대표는 "홍콩 민주화 시위대를 위한 지원과 망명 신청에 대비하기 위해 법 개정을 검토해야 하고, 차이잉원 총통은 홍콩에 대한 중국의 대응을 비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만민중당(TPP) 간부 장치루(張其祿) 의원도 "홍콩 시위대에 대한 지원조치가 필요하다"며 "망명 신청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홍콩·마카오 문제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대만은 반(反)중국 및 정부 성향 홍콩인들의 도피처가 되고있다. 대만으로 도피한 홍콩인의 규모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올해 1~4월 대만으로 이주한 홍콩인의 수는 238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0% 증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