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대청 기자
  • 입력 2020.05.25 15:24

생산공정 고도화로 제품생산성·안전성 향상…제조원가 절감도 기대

이광복(왼쪽 세번째) 동서식품 사장이 지난 22일 인천시 부평구 동서식품 부평공장에서 열린 스마트팩토리 개관식에서 주요 임원들과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서식품)
이광복(왼쪽 세번째) 동서식품 사장이 지난 22일 인천시 부평구 동서식품 부평공장에서 열린 스마트팩토리 개관식에서 주요 임원들과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동서식품)

[뉴스웍스=장대청 기자] 동서식품은 커피 제조 공장인 인천 부평, 경남 창원 공장에 총 418억원을 투자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고 부평공장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고 25일 밝혔다.

동서식품은 앞으로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맥심 카누, 맥심 모카골드, 맥심 티오피 등 동서식품의 주요 커피 제품의 제조 공정을 스마트화해 제품 생산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제조원가를 절감할 계획이다.

동서식품은 최근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생산하는 제품 종류가 늘어나면서 각각 다른 제조공정을 개선하고 효율화를 이뤄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번 투자를 단행했다.

동서식품이 새롭게 도입한 스마트팩토리는 생산 공정 자동화 수준을 한 단계 올리고 최신 기술이 접목됐다. 기존 원두 로스팅-추출-농축-동결-건조 등 개별적으로 운영했던 공정 단계를 통합해 자동 제어 및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효율적인 생산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고품질의 커피를 안정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품질·안전 관리 시스템도 강화했다. 실제 이상이 발생한 뒤에야 문제를 파악할 수 있던 기존 설비 관리의 한계를 보완한 실시간 모니터링 분석 시스템을 갖췄다. 이를 통해 설비 고장을 미리 예측하고 점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생산 라인에 무인 자동 품질검사 시스템을 도입하고 실시간 생산 데이터를 수집해 제품 출고부터 유통까지 관리가 가능해졌다.

동서식품은 부평공장을 시작으로 맥심 모카골드, 커피 프리마를 주로 생산하는 경남 창원공장에도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