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25 18:02

얇고 가벼우면서도 감염 차단 효과 있는 마스크 공급 확대방안 신속 추진

<b>문재인</b>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처음으로 가진 주례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처음으로 가진 주례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코로나19 2차 대유행 가능성에 대비한 필요사항의 선제적 발굴과 준비를 당부했다.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학교 방역 및 지역 집단감염 대응 등 코로나 19 방역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마스크 공적 공급제도 개편, K-방역 글로벌 사업화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정 총리는 유흥시설에서 비롯된 집단감염 대응, 등교수업 준비 및 학교 방역상황, 긴급재난지원금 지급현황 등을 보고했다.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은 “현재의 확진자 규모는 우리 방역체계가 충분히 감당 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생활 속 거리 두기 상황에서는 언제든 집단감염 가능성이 있는 만큼 확진자를 신속히 진단·격리해 추가 확산을 차단하는데 주력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다수 전문가가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 가능성을 예상하는 만큼 총리실을 중심으로 부처별 준비가 필요한 사안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해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마스크 공적공급 제도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공적 마스크 공급과 5부제의 안착으로 수급 상황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지만 재고가 계속 늘고 있고 6월 30일 긴급조정조치 종료에 대비해 공적공급 제도에 변화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정부는 앞으로 공적 마스크 제도 연장, 수출허용 비율 확대 등에 대해 업계와 관계 부처 의견을 수렴해 종합적 개선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여름철 기온 상승에 따라 많은 국민이 마스크 착용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얇고 가벼우면서도 감염 차단에 효과가 있는 마스크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K-방역’ 글로벌 사업화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앞으로 정부는 K-방역 글로벌 확산을 위해 방역물자 지원, 경험 전수, ODA(공적개발원조), 국제표준화, 수출 전략 사업화 등 핵심과제에 범부처 역량을 결집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규제혁신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