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5.26 09:4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메모리얼 데이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트럼프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으로 일하러 오는 해외 근로자들에 대한 제한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따라 문화교류 비자로 불리는 J-1 비자에 대폭적인 제한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폴리티코는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 등 4명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국면에서 미국으로 일하러 오는 해외 근로자에 대한 제한을 확대·연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주에 관련 조치에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문화교류 명목으로 미국에 오는 이들과 임시적 일자리를 얻어 미국 대학에 오는 학생들의 수를 줄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 내 실업이 폭증하는 상황에서 지난달 이민을 일시중단시킨 조치의 연장선이다.

이번 조치의 핵심은 문화교류 비자로 불리는 J-1 비자가 대상이다. J-1비자는 업무나 연구에 기반한 교환 방문 프로그램 참가자에 발급되는 비이민 비자다. 교육·예술·과학 분야의 인재 지식 및 기술교환을 장려하기 위한 유학 비자로 분류된다.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교환학생 방문, 교환교수, 국가공무원 등의 연수에도 J-1비자가 적용된다. 미국내 인턴십을 위해서도 이 비자를 받아야 한다.

J-1 비자를 받고 미국을 오는 이들은 연간 100만명이다. 폴리티코는 문화교류 비자를 받아 미국에 들어오는 이들이 방학기간 놀이공원과 캠프, 리조트 등지에서 고용되고 있다는 설명했다.

이와함께 트럼프 행정부는 전문직 숙련노동자와 조경·건설 분야 등에서 일하는 계절성 근로자에 대한 비자도 중단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에서 멕시코 장벽 건설과 불법이민자 추방을 공약하며 ’이민’을 주요 어젠다로 삼았다. 이번  조치 역시 11월 대선을 앞두고 재선 전략의 일환이라는 해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