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26 09:52

"친일·반일 진영 논리로 가해자 옹호하는 몰상식은 정당성 없어"
강창일 의원 "시끄러운 사태를 만든 것 자체가 사과해야 할 사안"

원희룡(왼쪽) 제주지사와 강창일 민주당 의원. (사진=네이버 인물 캡처)
원희룡(왼쪽) 제주지사와 강창일 민주당 의원. (사진=네이버 인물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이후, 여야 모두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향한 비판이 쏟아졌다.

4선 중진의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윤미향 비례대표 당선인에 대해 "상식적인 선에서 뭔가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하고 해명할 부분이 있으면 해명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역사학자이자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냈던 강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이용수 할머니를 지칭해 "이번에 여러 가지 횡령 문제라든지 불거졌지 않나. 개인 사유화, 뭐 이런 문제가 나왔다"며 "그렇게 나오는 것 자체에 대해서 할머니는 더욱더 분노를 하게 된 것이다. 1차 회견 때보다 더욱더 분노했고, 충분히 할머니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다"고 평가했다.

윤 당선인의 자택 구입 등 각종 의혹에 대해선 "일단 개인적 비리들이 비리라고 하면서 많이 언론에 나오고 있지 않는가"라며 "여기에 대해선 해명을 해야 될 것"이라고 요구했다.

특히 "지금 정치인 아니겠는가. 이틀만 지나면 국회의원"이라며 "할머니가 지적한 근본적 문제에 대해서 나름대로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국민에 대해서 사과, 우선 이렇게 시끄럽게 된 것 자체가 사과해야 될 사안 아니겠나"라고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앞서 지난 25일 무소속의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 문제와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겉으로 위안부 운동을 내걸고 속으로 사리사욕과 거짓으로 기득권을 행사한 민낯이 드러났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내용은 충격적"이라며 "역사의 피해자인 할머니들께 적반하장으로 2차 가해를 하는 역사의 죄인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기부금과 보조금의 진실을 밝히고 수사기관은 범죄 여부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여당은 수수방관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 대표자격이 없는 (윤미향) 당선자를 사퇴시키는 등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이번 사건이 역사에 대한 대한민국의 상식과 양심이 걸린 사건"이라며 "친일·반일 진영 논리로 가해자를 옹호하는 몰상식은 정당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위안부 운동의 치부가 드러나더라도, 진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책임을 묻는 것이 떳떳하고 대한민국의 격을 높이는 것"이라며 "그것이 일본에 역사 인식 전환을 촉구하는 대한민국의 입장에 정당성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