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26 11:12

"재난지원금, 소비 진작 효과 현실화…기부금은 일자리 지키는데 쓰일 것"

<b>문재인</b>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5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5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보여주듯이 코로나19가 완전 종식될 때까지 우리는 감염의 위험에 항상 노출돼 있으나 우리의 방역 역량과 축적된 경험으로 볼 때 새로운 일상을 충분히 감당해낼 수 있다고 믿는다”며 “다만 방역에 대한 끊임없는 주의가 필요할 뿐”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해 이 같이 언급하면서 “최근 집단감염이 주로 발생하고 있는 고위험시설에 보다 엄격한 방역수칙을 적용하고 관계부처와 지자체의 합동점검을 강화해 집단감염의 재발을 막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방역 수칙을 잘 실천한다면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일상을 보장받을 수 있다”며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이 생활방역을 성공으로 이끌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고3 등교개학에 이어 순차적인 등교개학이 이뤄지게 된다”며 “아이들이 건강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오랫동안 미루다가 시행되는 등교개학이야말로 생활방역의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학교에서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과 함께 학교 밖에서도 방역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노래방, PC방 등 감염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도 방역 조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학생들도 서로의 안전을 위해 감염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 출입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학교에서 확진자나 의심증상자가 발생한 경우 매뉴얼에 따라 비상대응체계가 신속히 가동될 것”이라며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을 병행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는 데도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사와 학부모, 학생은 물론 지역사회 모두가 방역의 주체”라며 “모두가 힘을 모아 아이들의 안전을 지켜낼 때 K방역이 또 하나의 세계 표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사상 최초로 정부가 국민에게 지원한 긴급재난지원금이 국민들에게 큰 위로와 응원이 되고 있어 매우 기쁘다”며 “재난지원금이 소비로 이어져 소상공인 매출감소폭이 둔화됐고 카드매출은 지난해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재난지원금의 목적 중 하나였던 소비 진작의 효과가 현실화되고 있는 셈”이라며 “국민들이 재난지원금을 적극적으로 소비해준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부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들에게도 특별히 감사드린다”며 “국민이 마련해준 소중한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으로 환입돼 어려운 국민들의 고용안정과 실업급여 등 일자리가 절실한 분들을 위해 꼭 필요한 곳에 쓰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결국은 일자리인데 지금과 같은 비상상황에서는 정부의 재정만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며 “국민의 기부가 일자리를 지키거나 일자리를 잃은 분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