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27 11:38

박용진 "국회의원이라도 '불체포특권' 누리고 싶어도 명백한 해명 있어야"

<b>박용진</b> 민주당 의원과 박성중 통합당 의원은 2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동시에 출연했다. (사진='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박용진 민주당 의원과 박성중 통합당 의원은 2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동시에 출연했다. (사진='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관련한 각종 의혹들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박용진 민주당 의원과 박성중 통합당 의원이 2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동시에 출연해 윤미향 당선인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적잖은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윤미향과 관련해) 통합당 TF에서는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 있느냐'는 질문에 박성중 의원은 "위안부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여러 가지 연구라든지 또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지혜를 모으는 방향"이라며 "지금까지 30년간 기부금 관련해서 좀 더 투명하게 (회계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차원에서 저희들이 문제 삼는 것은 정부 보조금의 공시 누락이라든지 윤미향 개인 계좌에 기부금 횡령 의혹이라든지"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기부금의 목적 외 사용 부분이라든지 또 윤미향 남편의 언론홍보 관련 부분이라든지 또 윤미향 아버지의 특혜 채용(도 보겠다)"고 밝혔다.

특히 "경기도에서 윤미향 남편 언론사에 굉장히 홍보비를 많이 줬다"며 "그 다음에 위안부 피해자의 장학금 나눠먹기 의혹이라든지 안성쉼터 매입 의혹이라든지 이런 것과 관련해서 좀 더 국민들한테 속 시원하게 밝혀줬으면 좋겠다는 게 저희 생각"이라고 피력했다.

박용진 의원에게는 '회계 장부가 검찰에 넘어간 상황에서 민주당은 어찌할 것이냐'는 물음을 던졌다. 박용진 의원은 "지금 사실은 정치적으로 보면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진상조사를 하고 본인 해명을 들은 뒤에 그에 대해서 판단을 해서 정치적 결정을 내려야 되는 시점"이라며 "그런데 검찰수사가 빨리 움직였고 일단 윤미향 당선자만 하더라도 피고발인 신분이다. 고발당한 경우니까. 어쨌든 본인도 그걸 준비할 것이고 검찰의 수사 그리고 검찰의 조사가 우선이지 뭐 당이 진상조사를 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에둘러 말했다.

계속해서 그는 "저는 당 안에서 혼란하게 무슨 얘기가 나가는 것에 대해서는 저도 별로 바라지는 않는다"면서도 "다만 제가 처음에 이 자리에서도 분명히 말씀드린 것처럼 회계 투명성이라고 하는 건 대한민국 국민들의 보편적인 상식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윤미향 당선자가 해명하고 대답해야 될 것과 30년 운동을 하면서 스스로도 '이건 오류였다, 그리고 이거는 좀 실수였다'라고 표현할 수 있었던 그런 회계상의 잘못들 그리고 운동에 있어서의 돌아봐야 될 부분들은 정의기억연대의 몫으로 잘 정리해서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 나갈 건지를 잘 정리하는 과정으로 이번 일을 좀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에 대해 '지금은 의혹제기 수준이고 결과가 나온 것도 아닌데 사퇴하라는 주장은 어떤거냐'는 물음에 박성중 의원은 "이번에 이용수 할머니가 30년간 기부금에 이용당했다 했는데 이분만의 문제는 아니다"라며 "2004년에 보면 위안부 할머님 서른 세 분이 그 당시에 '정대협은 우리를 앵벌이로 판 악당이다'고 표현했고 2008년에 사망한 심미자 할머니 일기장에도 보면 '정대협은 위안부를 팔아먹는 거머리다. 그리고 정대협은 고양이고 위안부는 생선일 뿐이다'라는 표현까지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서 이것이 상당히 내부적으로 곪아 있었다. 그런 차원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번에 또 여러 가지 사안이 회계 관련해서 민주당이라든지 또 윤 당선인이라든지 이런 쪽에서 나오는 이야기는 '회계 실수다, 의혹이다' 이런 쪽으로 이야기를 자꾸 몰아가시는데 실제 나오는 거 보면 상당히 신빙성이 있는 게 많다"며 "그래서 명명백백하게 밝혀서 본인의 입장을 (표명)해야 된다"고 피력했다. 

이번 달 30일 이후, 윤미향 당선인이 국회의원 신분이 되면 '불체포특권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질문에 박성중 의원은 "일단 30일이 넘으면 불체포특권 때문에 체포할 수 없다. 수사도 마음대로 할 수가 없다. 그런 차원에서 저희들이 지금까지 본 것만으로도 상당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것도 충분히 고려하라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박용진 의원은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그는 "권성동 의원이나 염동열 의원이나 관련된 의혹들 제기되고 검찰이 수사하고 그랬을 때 어쨌든 다 본인들이 가서 수사받고 그랬다"며 "국회가 시작되고 국회의원의 신분으로 돌아선다고 해도 불체포특권을 동료 의원들이 이것을 공감해 주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국회의원 신분으로서 만일 자신이 어떤 그런 걸 누리고 싶어도 명백한 해명이 있어야 된다. 해명을 하지 않고 침묵 속에서 그냥 있으면 그건 되지도 않는 것이고, 지금 이 사안은 불체포 특권을 작동할 일도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