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용규 기자
  • 입력 2020.05.27 11:22

"역학조사관 정규직 채용·직렬 신설로 전문성 높여야"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 (사진제공=대구시의회)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 (사진제공=대구시의회)

[뉴스웍스=이용규 기자]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이 코로나19 역학조사관의 확충과 역학조사 직렬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배 의장은 "감염병의 최일선에서 감염병의 원인과 전파경로를 추적하고 통제·관리하는 역학조사관의 역량에 따라 국민의 생사가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배 의장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역학조사관의 확충 및 처우개선 건의안’을 지난 26일 충남 부여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부 건의안으로 제출했다.

이날 의장협의회에서 정부 건의안으로 심의·의결된 건의안은 향후 국회와 관련 중앙부처로 전달해 개선을 촉구할 예정이다.

배 의장은 건의안을 통해 “감염병 확산을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방역 최일선인 기초자치단체별로 최소한 1명 이상의 역학조사관을 확보하고 광역자치단체는 적어도 산하 기초자치단체 숫자만큼의 역학조사관 확보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 의장에 따르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는 광역지자체에만 역학조사관을 2명 이상 두도록 하고 있으나 이규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가 한창 기승을 부릴 당시 역학조사관은 질병본부에 77명, 광역시·도에 53명 등 전국에 역학조사관이 130명에 불과했다.

배 의장은 “대한민국이 코로나19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대처를 통해 전 세계로부터 코로나19 대처 모범국으로 인정받고 있는 데에는 역학조사관들의 숨은 노력과 역할이 컸다"며 “하지만 직무의 중요도에 비해 법정 확보인력 조차 갖추지 못 하고 있고, 대부분 계약직 신분이다 보니 전문직으로서 직업안정성도 낮아 향후 2·3차 감염병 대유행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