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5.27 13:51

공동건의문 "기업규모 관계없는 추가 유동성 지원, 노사관계·노동제도 유연한 개선 필요"
"2분기에 피해 본격적으로 현실화될 것…총체적 정부 정책 지원·국회 입법 지원 절실"

주요 경제단체 대표들이 27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총)
주요 경제단체 대표들이 27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총)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경제단체들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의 정책 지원과 국회의 입법 지원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단체협의회 소속 30개 경제단체는 27일 오전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위기 극복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국가경제정책 기조에 대한 공동 건의문'을 발표했다.

경제단체협의회는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소상공인연합회 등 현재 50여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사무국(간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30개 경제단체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경제활동이 봉쇄·교란됨에 따라 글로벌 경제에의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도 전통 기간산업을 중심으로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다"면서 "2분기에는 그 피해 규모가 본격적으로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외적인 불가항력 요인에 의한 출혈 경영상태가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경우 기업들의 유동성 위기는 더욱 심각해지고 고용유지 여력도 감당할 수 없게 될 것"이라면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유사한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에 산업별 생태계 자체가 흔들리게 되고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로 인해 우리나라의 제조 강국기반도 약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기업들이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위기를 극복하고 최대한 고용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총체적인 정부의 정책 지원과 국회의 입법 지원이 절실하다"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중 무역 갈등을 위시한 보호주의 심화,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자립도 제고 및 리쇼어링 강화,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글로벌 시장 경쟁, 개인화·비대면화·디지털화로의 산업구조 변화 등 새롭게 전개될 세계 경제 패러다임에 우리 기업들이 맞서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0개 경제단체는 공동 건의문을 통해 ▲기업규모 관계없는 추가적 유동성 지원 ▲국세·지방세·사회보험료 등 유예·감면 ▲고용유지 지원책 확대  ▲탄력근로제·연구개발(R&D) 분야 선택근로제 유연성 확대 조기 입법화 ▲일자리 지키기 재원 일반재정 활용 ▲노사관계·노동제도의 유연한 개선 ▲21대 국회 기업 활력제고 입법 우선 추진 ▲신산업 진입규제 혁신·환경 분야 행정절차 개선 등을 촉구했다.

올해 정기총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연 개최됐다. 경제단체협의회는 코로나19에 따른 경제·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세미나 개최, 연구용역 등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