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5.27 16:16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금 등교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해 내내 원격수업만 진행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며 등교개학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시도교육청 등교 상황 점검 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가 산발적으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교육 가족 여러분과 학부모, 학생들의 우려와 걱정, 근심을 이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27일 2차 등교 개학에 따라 초1~2, 중3, 고2 학생들과 유치원생들까지 포함해 237만 명의 등교가 시작됐다. 지난 20일 앞서 등교한 고3 학생들까지 포함하면 약 281만 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등교를 시작한 것이다.

유 부총리는 "현재 대한민국 방역체계 속에서 등교수업을 하지 못한다면 올 한 해 등교수업을 아예 하지 못하거나 원격수업만 진행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며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 당국은 현재 국내 코로나19 감염증 상황에 대해 우리 의료체계 내에서 감당하고 통제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학교와 교육청, 교육부를 비롯한 유관 부처가 학교 방역을 철저히 하며 실시간 소통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학습 방법으로 등교 인원을 조절하면서 학생들의 밀집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이라며 등교 개학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지역 사회 감염이 발생하면 방역 당국 및 교육청과 신속하게 대응하고 과감하게 필요한 조치도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유 부총리는 지역 사회 감염이 발생하더라도 바로 등교수업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확진자와 학교 간의 관련성을 먼저 살펴볼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그는 "지역 역학조사 결과와 방역 당국의 종합적인 의견을 듣고 불가피하게 등교수업을 조정하는 학교 수, 지역 범위를 판단해야 한다"며 "다시 등교수업이 재개되는 일정 또한 처음부터 확정하기보다는 진단 검사 결과에 따라 학교 안전을 확인한 후에 등교수업 개시일을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의 발언을 종합해보면 결국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해 등교 개학을 가능한 한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유 부총리는 학생들에게 "친구들과의 거리두기를 꼭 실천하고 학교가 끝난 뒤 바로 귀가해야 한다"고 요청하는 동시에 학부모들에게는 "자녀가 생활 방역 수칙을 몸에 익히도록 지도해주시고 하교 후 생활을 관심 있게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어렵고 힘든 과정이지만 함께 힘을 모아 견디면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교육부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