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5.27 17:15

맥스터 반대하고 탈원전에 앞장서는 지역 정치인에 전면대응 선언

한수원 노조는 27일 오후 4시부터 경주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원자력 맥스터 추가 증성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제공=월성본부)
한수원 노조는 27일 오후 4시부터 경주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원자력 맥스터 추가 증성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제공=월성본부)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은 27일 오후 4시부터 경주역 앞 광장에서 노조 간부 등 약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원자력 맥스터 추가 증성을 위한 공론화에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했다.

한수원 노조는 맥스터 추가 증설이 되지 않을 경우 발생되는 국가와 지역경제의 막대한 피해에 대한 설명과 함께 맥스터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진실을 경주시민들에게 알리는데 주력했다.

노희철 위원장은 경주시민들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한수원 노동자는 맥스터에 반대하고 탈원전에 앞장서서 고용불안을 부추기고 지역공동체를 파탄으로 몰아가는 일부 정치인들을 반드시 기억하겠다”면서 “해당 정치인에 대해 발언 기록유지 및 조합원 공유, 단체 항의 방문, 주민소환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전면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호소문에서 "월성원자력발전소는 지난 29년 동안 원전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를 아무런 문제없이 운영해 왔다"며 "월성본부 직원 사무실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100m 이내에 위치하고 있을 만큼 안전성도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전운영에 중요한 시설인 맥스터가 내년 11월이면 포화상태가 될 예정"이라며 "포화상태가 되면 월성 2, 3, 4호기는 가동중단이 불가피하며, 이에 따라 원전 종사자, 지원인력 및 지역산업체 고용이 심각하게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이는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겠지만 아울러 지방세와 지역지원사업비, 경주지역 각종계약 등이 중단돼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월성원전은 올해 1월에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맥스터 증설을 위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성 심사에서  승인을 받았고, 현재는 지역주민 공론화가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중장기 관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노조는 "일부 환경단체에서는 '맥스터 증설은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시설이 될 것이다' '증설된 맥스터에 타 원전의 사용후핵연료를 가져올 것이다'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라며 "일부 지역정치인들이 '끝까지 맥스터 증설을 반대해야 지역 지원금을 더 받을 수 있다'는 책임 없는 허위주장으로 지역주민을 선동하고 있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노조는 "정부는 공론화 결과를  지역주민의 의견이라고 보고 그대로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며 "맥스터 증설 공론화가 반대로 결론난다면 월성 2, 3, 4호기는 설계수명도 다하지 못하고 조기에 가동이 중지될 수밖에 없으며 한수원은 물론, 경주지역경제가 파탄에 빠지게 될 것"이라며 공론화에 경주 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거듭 간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