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5.28 10:33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보수주의자들 목소리 묵살…큰 조치 뒤따를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 (사진=트럼프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트위터를 폐쇄할 수도 있다고 위협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소셜미디어 업체와 관련한 행정명령에 곧 서명할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백악관 케일리 맥이너니 대변인은 성명서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곧 소셜미디어 회사에 대한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행정명령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해지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대한 강한 반감을 드러낸 만큼 상당 수위의 규제가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연방거래위원회(FTC)와 연방통신위원회 등 관련기관에 소셜미디어 기업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게 하거나,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소셜미디어 회사의 법적 책임을 면제하는 관련 법을 고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공화당원은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보수주의자들의 목소리를 완전히 묵살하고 있다고 느낀다"며 "우리는 그런 일이 벌어지기 전에 그들을 강력하게 규제하거나 셧다운(폐쇄) 할 것이다"고 썼다. 그는 "우리는 그들이 2016년 (대선에서) 무엇을 시도하고 실패했는지 봤다"며 소셜미디어 업체들이 민주당에 편향적이란 주장을 펼쳤다. 이어 "큰 조치(Big action)가 뒤따를 것이다!"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는 대표적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경고 딱지'를 붙인 후 하루 만에 나온 위협이었다. 전날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이 우편투표에 대해 '사기'라고 주장하는 내용의 트윗을 올리자 해당 게시글에 ’팩트 체크’가 필요하다는 경고문을 달았다.

파장은 주식시장에까지 이어졌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기업들의 주가가 급락했다. 트위터(-3.44%) 페이스북(-1.49%) SNAP(-2.96%) 등이 떨어졌고 아마존 주가 역시 0.57% 하락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