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28 11:58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산업통자원부가 올해 가스냉방 보급 확대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하절기 전력피크 완화와 합리적 에너지 이용에 기여하는 ‘가스냉방 보급 확대방안’을 28일 발표했다.

가스냉방은 전기 대신 가스를 활용해 냉기를 공급하는 설비(냉‧난방 가능)로서 약 200평대 규모 이상의 건물에서 활용 가능하다.

가스냉방 보급확대 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6월부터 가스냉방 설치 지원단가를 평균 20% 인상하고 신청자당 지원한도를 1억원에서 3억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전력사용이 집중되는 하절기 피크시간대(오후 2~5시)의 가스냉방 가동률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전력피크 대체 기여금 신설을 추진한다. 전력피크 대체 기여금은 민간시설에 대해 가스냉방 하절기 권장가동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초과 달성하는 수요처를 대상으로 기여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공공부문 비전기식 냉방 의무대상도 확대한다. 2011년 7월 이전 냉방기 도입이 완료된 기관은 부분개체 시 비전기식 도입 의무가 없었으나 향후 개체물량의 일정비율(예 50%이상)에 대해 비전기식 도입을 추진한다. 민간건설 후 공공기관으로 전환되는 기부채납 건물도 비전기식 의무대상으로 새롭게 포함토록 추진한다.

가스냉방(GHP)의 핵심부품인 압축기를 국산화하고 엔진을 효율화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나선다. ‘쿨 가스’ 등 가스냉방 브랜드화를 통해 수요자 인식을 개선하는 등 가스공사와 관련 업계가 공동으로 마케팅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대책을 통해 급격한 냉방수요 증가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동고하저의 가스수요패턴 개선으로 가스 저장설비의 효율적 운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