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5.29 09:05

"생활 속 거리두기, 중대한 도전 직면…기업의 책임 의식 매우 중요"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지난 5월 6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다”며 “설마 하는 방심이 수도권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이 같이 언급하면서 “정부는 어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수도권을 대상으로 외출과 모임 자제권고, 공공시설 운영 중단, 학원과 PC방 집합 제한, 불요불급한 공공행사의 취소·연기 등 방역 강화방안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역 조치는 강화했지만 등교수업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그대로 유지했다”며 “학생들의 순차적 등교가 예정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정부는 물론 국민 모두가 우리 학생들의 보호자라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점검하고 방역수칙을 실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물류센터와 같은 사업장에서의 감염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기업들의 책임 의식이 매우 중요하다”며 “밀폐된 장소에서 노동강도가 높고 동료간 접촉이 빈번한 근무환경에서는 더 세심한 방역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아르바이트나 일용직이라는 이유로 노동자에 대한 방역 지원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며 “직원 한분 한분의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오늘 회의에서 온라인 유통기업의 물류센터에 대한 조치계획을 논의하고 정부와 지자체는 일제 점검에 나서겠다”며 “물류센터 뿐만 아니라 폐쇄된 공간 내에서 다수의 노동자가 밀집해 근무하는 작업장이 곳곳에 존재하는 만큼 방역 당국과 각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시설을 하나하나 찾아내 방역상황을 점검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