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5.29 10:18

관세 부과, 비자 제한, 홍콩 보안법 제정 관여 중국 관리와 기업에 대한 자산 동결 '거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TIME 유튜브)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통과시킨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현지시간) 중국과 관련된 기자회견을 연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대중 제재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보여 그 내용이 주목된다.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체결된 1단계 무역합의를 유지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중국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우리는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서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중국과 관련해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내일 발표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그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가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면서 ’중국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날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홍콩의 자유를 박탈했다. 우리는 이를 좌시할 수 없으며 중국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중국이 큰 실수를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에는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강행에 대한 미국의 공식 입장을 천명하고 맞대응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우선 미국이 홍콩을 중국 본토와 분리해 취급하는 '특별지위'를 박탈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특별지위가 박탈되면 아시아 금융 허브로서 홍콩의 위상은 크게 추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관세 부과, 비자 제한, 홍콩 보안법 제정에 관여한 중국 관리와 기업 등에 대한 자산 동결 등이 거론된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 군대와 연결되는 미국내 수천명의 중국인 대학원생 비자를 취소하는 방안이 검토된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28일 중국 제13기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홍콩 특별행정구 국가안보 수호 법률 제도와 집행 기제 수립 및 완비 관련 결정’(홍콩 국가보안법) 초안 권고안을 표결에 부쳐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반대표는 1표만 나왔다. 이 법은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활동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안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수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