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용규 기자
  • 입력 2020.05.29 10:53

대구시 조직개편 반대 의견서 제출…"청년기본법 취지 훼손"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청년위원회가 대구시 청년정책과의 일자리투자국 편입에 대한 조직개편 반대 의견서를 대구시청 기획조정실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청년위원회가 대구시 청년정책과의 일자리투자국 편입에 대한 조직개편 반대 의견서를 대구시청 기획조정실에 제출하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뉴스웍스=이용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청년위원회(이하 청년위)가 29일 대구시 '청년정책과'가 '일자리투자국'으로 편입되는 대구시의 조직개편에 반대 의견서를 대구시청 기획조정실에 제출했다.

청년위 측은 본 조직개편안을 두고 코로나19 사태 이후 우려될 청년 일자리 창출의 시급성에는 공감하지만 다가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청년기본법의 기본 취지를 상당부분 훼손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반대의견을 피력했다.

우영식 청년위 위원장은 “청년기본법은 청년의 일자리문제 뿐만아니라 청년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복지·문화·주거 등을 총괄적으로 아우르는 법률"이라며 “대구시의 이러한 움직임은 청년기본법의 취지를 훼손할 뿐만아니라 및 시대적 흐름을 역행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대구시는 각종 청년 일자리 관련 정책들을 펼쳐왔지만 그 실효성에는 큰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대구의 청년 인구는 꾸준히 감소세에 있는 것이 대구지역 청년의 현 주소"라고 적시했다.

실제로 통계청이 27일 발표한 ‘2020년 3월 인구 동향’에 따르면 대구의 순 유출 인구는 -0.9%로 전국 최하위권을 달리고 있다. 인구 1000명당 출생 수를 나타내는 초출생률도 4.8명으로 전국 최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청년위는 "단순히 청년 일자리 정책의 강화보다는 청년 정책 전반을 아우르는 혁신적인 시도가 필요한다"며 "청년과의 지위를 격상하거나 타 시도의 사례와 같이 청년정책관을 독립적인 부서로 운영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해 청년문제를 보다 넒은 시각으로 봐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구시가 2020년을 ‘청년 유출과 인구 감소를 막는 해’로 선포한 바가 있는 만큼 보다 제대로 된 청년 정책을 수립해 더 이상의 청년인구 유출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