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5.29 14:00

언어교육, 기초학력 및 정서지원, 멘토링 등 8억1000만원 지원

경북교육청은 다문화·탈북 학생의 학교·지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8억1000만원을 지원한다.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교육청은 다문화·탈북 학생의 학교·지역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8억1000만원을 지원한다.

맞춤형 프로그램은 중도입국학생과 외국인 자녀를 위한 한국어교육,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이중언어교육, 유치원아 대상 기초언어교육, 다문화학생 기초학력 및 정서지원을 위한 맞춤형프로그램, 다문화 학부모동아리 운영, 대구교대와 연계한 맞춤형미술프로그램 등 8개 사업이다.

경북교육청은 도내 다문화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각급 학교로부터 학생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사업을 신청 받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이 중 중도입국자녀들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사업은 학기 중에도 외국에서 입국하는 학생들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지원한다.

다문화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상담프로그램을 희망하는 학교가 있으면 추가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기간에는 다문화학생 상담이 필요한 학교는 온라인 상담비를 긴급 지원하고 있다. 탈북학생 한국어교육지원, 탈북학생 맞춤형멘토링 사업을 통해 탈북학생의 조기정착과 학교 적응을 돕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다문화교육정책학교 32개교, 다문화교육거점학교 23개교, 다문화교육연구학교 1개교를 지정해 학교당 500만~100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했다.

다문화학생이 많은 도내 10개교에 21개 한국어학급을 선정해 학급당 200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한 바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다문화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으로 학생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에 잘 적응해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글로벌 리더로 자라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