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01 12:08

"법사·예결위원장 자리는 어느 당이 야당이었건 관례상 야당 몫"

지난 29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합당 이후 처음 열린 당선자총회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지난 29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합당 이후 처음 열린 당선자총회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1차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국회 원(院) 구성 협상 과정에 대해 "지난 금요일 저녁에 양당 원내대표와 수석 네 사람이 두 시간 넘게 저녁식사를 하면서 원 구성 협상을 했다"며 "양당의 입장이 어느 정도 분명히 드러났다. 저희들은 의원 비율에 따라서 18개 상임위를 11:7 비율로 나눠서 상임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말했고 그 점에 대해 민주당은 강한 반박이 없었다. 그래서 저희는 11:7 비율은 어느 정도 받는 걸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최대 관심사로 떠 오른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의 배분에 대해선 "법사위와 예결위는 지금까지 이어져 온 관례나 삼권분립 원리에 따라 국회가 행정부 견제가 가장 큰 역할이고 그것을 야당이 맡았을 때 실질 기능할 수 있다는 점과 민주당이 야당일 때와 저희가 야당일 때 모두 법사위와 예결위는 야당이 위원장 맡았다는 점을 내세워 이번에는 통합당이 맡아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민주당은 법사위원장 및 예결위원장 자리를 야당에 내줄 수 없다"고 전했다. 

계속해서 "(민주당이) 법에 규정된 6월 5일 국회개원일은 지켜달라고 요구했고, 합의되지 않으면 일방적으로 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비판했다. 

특히 "저희는 개원 협상은 국회의장단 뿐만 아니라 상임위원장을 배분하고 나서 한 것이 관례라서 의장만 먼저 선출하는 방식의 일방 국회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밝혔다"고 말했다. 

더불어 "저희는 원 구성에 관해서는 전체가 일괄타결 된 후에 국회의장을 선출하겠다고 알렸고, 이건 민주당이 야당일 때부터 지금까지 그렇게 해온 것"이라며 "민주당이 국회법을 내세워 법대로 하겠다는 것은 다수의 힘으로 인해전술로 일방적으로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힐난했다.

끝으로 "그러면 상생 협치는 입으로만 내세운 구두선이 아니었느냐"며 "국가적 위기에 상생 협치로 국정과제 신속 처리해도 부족할 판에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민주당에 있고 그 후유증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