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01 14:04

"윤미향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 해소 충분치 않아"

김해영(왼쪽에서 세 번째) 민주당 최고위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김해영(왼쪽 세 번째) 민주당 최고위원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국회의원으로서 국회에 공식적인 첫발을 내딛은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서도 윤 의원에 대한 비판이 쏟아져 나왔다.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금요일에 윤미향 의원의 기자회견이 있었다"며 "아쉽게도 기자회견이 윤 의원에게 제기된 의혹을 해소되기에는 충분치 않았다"고 규정했다. 

이어 "윤 의원에 대한 검찰수사가 시작돼 기자회견에서 근거자료를 공개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면서도 "그렇다 하더라도 최소한 윤 의원의 개인계좌로 받은 후원금의 지출내역에 대해서는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공직을 하고자 하는 사람의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었나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신속한 검찰 수사를 통해 윤 의원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하루 빨리 해소되길 바라며, 이번 일이 위안부 인권운동이 진일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남인순 최고위원은 이용수 할머니에게 초점을 맞춘 발언을 했다. 그는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 할머니에 대한 2차 가해가 도를 넘고 있다"며 "온·오프라인에서 혐오성 발언과 맹목적 비난, 근거 없는 음모론은 할머니가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를 흐리고, 편 가르기만 낳고 있으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또 다른 폭력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2차 가해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일부 보수 세력은 가차 없는 공격을 퍼부어서 위안부 문제가 더는 한국 사회의 주요 이슈가 되지 못하게 위안부 인권운동의 숨통을 끊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정치적으로 악용돼서도 안 되고, 일본의 집요한 언론왜곡에 휘둘려서도 안 되는 엄중한 역사 정의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용수 할머니에 대한 2차 가해는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주체적 말하기를 더욱 어렵게 할 우려가 있다'며 "이용수 할머니에 대한 2차 가해를 즉각 중단해 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