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01 18:05

"윤미향 부부·이규민 의원 함께 간 베트남 여행비용 본인 돈이냐 나비기금이냐"
"심미자·박복순·우가명 할머니 등 남산 기림비 명단에서 제외해 역사까지 왜곡"

지난 31일 시민단체인 '자유연대'는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사진제공=인터넷언론인연대)
지난 31일 시민단체인 '자유연대'가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인터넷언론인연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1일 국회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2차회의'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및 그의 가족들과 관련해 "정대협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이용한 모금행위와 시위동원 금지 가처분 소송을 끝까지 유지했던 고(故) 심미자 할머니, 고 박복순 할머니, 우가명 할머니 등은 남산 기림비 명단에서 제외해 역사까지 왜곡했고 모금행위에 이용된 이용수 할머니 등은 만원 한 장 못 받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윤미향과 일가족을 비롯한 정대협, 정의연측은 돈 잔치, 자리 잔치가 벌어지고 있다"며 "윤미향은 정대협, 정의연에 근무하면서 꼬박꼬박 저축한 돈으로 집 다섯채를 현금으로 매수했고, 현재는 주택 3채, 예금 3억2000만원을 보유한 8억 자산가인 국회의원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본인 외에도 남편, 딸, 주변 사람들까지 정부 보조금 또는 후원금으로 돈 잔치가 벌어지고, 국회의원 보좌관·비서진까지 자리도 넘쳐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곽 의원은 '윤미향 의원 주변인들의 변화된 상황'을 거론했다. 그는 "윤미향 의원 보좌진 가운데 '김복동의 희망' 재단 운영위원이었던 조정훈은 4급 보좌관이 됐고, 정대협 간부 출신인 안선미는 5급 비서관 보좌진으로 채용됐다"고 말했다. 

이어 "안성 쉼터 매매를 중개하고, 1억원의 출처불명 현금을 보유한 이규민 의원과 안성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를 통해 윤미향 의원 개인계좌로 기부를 독려했던 추진위 관계자 겸 안성신문 기자인 황윤희도 이규민 의원 4급 보좌관으로 채용됐다"고 폭로했다. 이에 더해 "정대협 출신인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도 2002~2006년 간 생존자 복지후원 명목으로 조흥은행 개인계좌로 모금하고서도 현재까지도 현직을 유지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1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인터넷언론인연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1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제공=인터넷언론인연대)

곽 의원은 특히 윤미향, 가족, 그리고 주변인들의 돈 잔치, 인사 잔치 사례에 대해 더 상세히 공개했다.  

윤 의원의 남편인 김삼석 씨에 대해선 "안성 쉼터 거래가 성사(2013년 9월)된 지 넉 달만인 2014년 2월 13~18일 간 정대협 주관 '나비기금과 함께 떠나는 베트남 평화기행'에 윤미향은 남편 김삼석씨와 이규민 의원과 함께 갔다"며 "본인들 돈인지 나비기금인지 밝혀 돈 잔치한 것이 아님을 입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의연, 정대협은 2015~2019년 간 윤미향 남편 개인사업체인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편집 디자인을 맡긴 것으로 확인됐지만, 언제부터 얼마나 지급했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윤 의원의 딸에 대해서는 "2012년 3월 윤미향 딸은 경희대학교 음대 피아노과에 입학했으며, 이 무렵 김복동 할머니로부터 장학금을 받았다고 했다"며 "또 2013년 3월 13일 민족통일전국학생연맹 활동을 한 이수병 장학회로부터 200만원 가량 장학금을 받았다"고 적시했다. 이어 "2015년도에는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 대학 비학위 1년 과정 전액 장학금을 받았다고 한다'며 "윤미향 딸에게도 장학금 잔치가 벌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더불어 "지금까지 드러난 장학금 외에 다른 장학금도 더 받았는지, 어떤 명목으로 얼마나 받았는지 밝혀야 돈 잔치인지 아닌지 국민들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곽 의원은 "정대협 주최 유럽 평화 기행 '나비의 꿈'에 2014년 6월 23일~7월 9일까지 16박 17일 동안 다녀왔다"며 "참가비가 350만원이라는데, 정대협 돈인지 밝혀야하지 않겠느냐, 이때는 딸하고 윤미향하고 같이 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윤미향 아버지가 받은 7580만원도 정대협 측에서 나온 돈"이라며 "이것이 후원금에서 나온 것인지 정부보조금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안성쉼터 관련해서 쉼터의 건물 공사를 맡아 진행했던 건축업자 A씨는 '건물 공사비는 2억원 정도'라고 밝힌바 있다"며 "대략 4억정도 더 비싸게 매입했다고 한다. 이 안성 쉼터 매입과정에 얽힌 인물들을 보면, 부지와 건물 전 소유자는 안성신문 운영위원장이였던 김운근의 부인이고 이를 소개해준 사람은 안성신문 대표이자 현 국회의원인 이규민 의원"이라고 밝혔다.

곽 의원은 이어 "이규민 의원 공보물에 따르면 김운근이라는 분이 안성신문 운영위원장이 되신 2013년도부터 안성신문 경영안정화를 이뤄냈다고 소개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2013년도는 안성 쉼터 매매가 이뤄어진 시점이기도 하다"며 "안성신문 운영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운근 위원장은 자신의 회사를 소개하는 광고를 안성신문에 2013년부터 2020년까지 게재해 왔다"고 개탄했다.

이어 "2016년 총선 전 이규민 의원은 출처불명의 현금 1억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선관위에 신고했다. 이 돈 역시 무슨 돈 이겠느냐"며 "이 주변만 가면 이런 뭉텅이 돈들이 그냥 생겨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복동 장학금'에 대해선 "김복동 장학금은 2019년 25명, 2020년 10명에게 지급됐는데, 역시 윤미향 주변 인물들이 선정되어 장학금을 받았다"며 "지금까지 확인한 것은 정의연 초대 이사 방 모 씨, 김향미라는 수원평화나비 공동대표 자녀 등 2명이다. 나머지 33명이 누구인지 역시 궁금하다. 윤미향 씨 주변만 가면 돈이 떡 생기듯이 생기나 보다"고 비꼬았다. 

또한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과 사드 반대 대책위에 나눠준 돈들도 어떤 성격의 돈인지 규명이 돼야 한다"며 "이것 역시 떡 나눠주듯이 나눠준 돈들"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할머니들을 앵벌이시켜서 돈을 벌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며 "사죄하거나 잘못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없고 모든 사람들이 돈 잔치 벌이고 새로운 자리로 영전해가고 있다. 이게 문재인식 정의인지 묻고 싶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