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6.02 11:29
KT와 코그넥스 직원들이 경기도 수원 코그넥스코리아 연구소에서 'KT 5G 스마트팩토리 머신비전' 솔루션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KT)
KT와 코그넥스 직원들이 경기도 수원 코그넥스코리아 연구소에서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 솔루션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KT)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KT는 산업용 머신비전 전문기업 '코그넥스'와 5G 머신비전 서비스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을 출시한다.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공장에 설치된 카메라들을 통해 이미지들을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서비스다. 불량검사, 제품 식별, 치수 측정 등 기존에 사람이 육안으로 하던 검사 작업을 인공지능을 활용해 대체한다. 

5G 네트워크 기반으로 원하는 위치에 카메라를 설치할 수 있으며, 촬영된 이미지·데이터는 실시간으로 관리 플랫폼에 전송된다. 전송된 데이터는 AI로 자동 분석된다. 사용자는 스마트팩토리 전용 플랫폼을 통해 해당 데이터를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다.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은 정해진 규칙에 따라 검사 작업을 진행하는 '룰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과 비정형 항목 검사가 가능한 '딥러닝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으로 구성됐다. 이 때문에 다양한 공장 환경과 공정에 따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아울러 KT의 ICT 기술과 코그넥스의 이미지 인식 기술이 결합돼 5G 기반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스마트팩토리 전용 클라우드 플랫폼, 딥러닝 비전 분석, 공정상태 모바일 알림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문성욱 KT 기업신사업본부 본부장은 "KT 5G 스마트팩토리 비전이 다양한 공장 환경에 적용되면 제조업의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며 "KT는 스마트팩토리 상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