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03 11:07

"7월 초쯤 국민들께 전달될 수 있도록 속도 높였으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15<b>총선</b>때 경남 양산을에서 당선된 후 꽃다발을  목에 받아 걸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김두관 의원 공식블로그)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15총선때 경남 양산을에서 당선된 후 꽃다발을 목에 받아 걸고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김두관 의원 공식블로그)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2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정부에 국민 1인당 20만원씩 긴급 재난지원금을 추가로 2~3차례 지급하자고 제안한데 이어 2일 오후에는 같은 당의 김두관 의원이 "2차 재난지원금과 함께 3차 재난지원금의 가능성도 열어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이재명 지사께서 전 국민 1인당 20만원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중앙정부에 요청했다. 이 제안에 동의한다"며 "여기에 더해 이번에는 지급 주체와 방법을 조금 더 발전적인 방식으로 개선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가구 단위 아닌 개인별 지급 ▲소득·재산 구분 없는 전국민 지급 ▲지방정부에서 지급 등 '구체적 방안'도 제시했다. 이어 "이런 원칙을 정하고 7월 초쯤에는 국민들께 전달될 수 있도록 속도를 높였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지금은 IMF와 비견되는 위기상황"이라며 "위중할 때는 당연히 비상한 방법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제 위기로 가계가 어려워지면 국가가 직접 소비 여력을 돕는다는 믿음을 국민들에게 줘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2차, 3차 편성도 할 수 있다는 정부의 메시지가 중요한 이유"라고 역설했다. 

미래통합당은 긴급재난지원금의 추가지급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가 일고 있다. 성일종 통합당 의원은 2일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회의에서 '기본소득'에 대해 "복지 확장의 개념이 아니라 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며 "관련 법안 발의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3선의 조해진 의원은 "전국민에 기본소득을 주는 대신 취약계층에 기본소득을 얹어주는 방안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역시 "헬조선에 좌절한 젊은이들을 끌어안기 위해 우파 버전의 기본소득을 한번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한편, 정부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원에 부정적 태도를 드러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지난 1일 밤 KBS 9시 뉴스에 출연, 최근 소비 회복 불씨를 살린 긴급 재난지원금의 추가 지급 여부에 대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지원 계획은 없다"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