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6.03 13:15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K-방역 고도화, 산업화, 세계화에 1조 원 규모를 투자하고, 올해 하반기 치료제‧백신 임상시험 실시에 필요한 비용을 1000억 원 이상 긴급 지원한다.

정부는 3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3차 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코로나19 완전 극복을 위한 '치료제‧백신 등 개발 지원 대책'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대책을 통해 올해 안으로 국산 치료제 확보, 내년까지 백신 확보를 목표로 유망 기업에 대한 전폭적 지원을 실시한다.

치료제 분야에서는 현재 임상시험 단계에 근접한 혈장치료제, 항체치료제와 약물 재창출 연구 등 3대 전략 품목을 집중 지원한다.

백신 분야에서는 합성항원 백신 및 DNA 백신 등 3대 백신 핵심품목을 내년 하반기 개발 목표로 중점 지원한다. 국내 자체 개발 지원과 동시에, 해외에서 개발한 치료제‧백신의 수급 확보도 지원한다.

필수 방역 물품 및 의료 기기의 국내 수급을 안정화하고, 11대 핵심의료기기의 국산화를 지원한다.

치료제‧백신 등의 신속 개발 및 확보와 더불어 중장기 감염병 대응 연구기반을 강화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의 장기화 및 재유행에 대비하여 유일한 극복 방법인 치료제‧백신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늘 마련한 지원대책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그치지 않고 우리나라 바이오 연구개발 역량과 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