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대청 기자
  • 입력 2020.06.03 14:04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여성가족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사진=여성가족부)

[뉴스웍스=장대청 기자] 여성가족부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에 더 적극적으로 나선다.

여가부는 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기능 강화 예산 8억7500만원과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온라인상담 예산 2억1800만원이 반영됐다고 발표했다.

이번 추경 예산을 바탕으로 여가부가 운영하는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는 그간 해오던 유포 영상물 삭제 지원 서비스에 더해 역할을 강화한다.

센터는 앞으로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등 피해 촬영물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과 24시간 상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센터 인원은 기존 17명에서 67명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여가부 측은 "아동·청소년 등 디지털 성범죄 피해 예방과 피해자에 대한 상시 지원체계가 마련돼 삭제 지원 및 수사·법률·의료지원 연계 등 종합지원이 더 강화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는 'n번방' 사태에 대응해 지난 4월 23일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한 '디지털 성범죄 근절대책'에 포함된 내용이다.

아울러 여가부는 성범죄에 노출되거나 비행·범죄 유입 우려가 있는 가출청소년 등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고 보호체계로 들이기 위해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확대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 사이버 상담센터 종사자를 기존 47명에서 67명으로 늘린다.

이정옥 여가부 장관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전문기술과 접목된 디지털 성범죄 피해도 늘고 있어 이에 대한 사전 추적 기능 등을 통한 디지털 성범죄 예방이 더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성 착취 영상물 집중 모니터링과 위기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온라인 상담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 피해에 신속히 대응하고 위기 청소년 보호와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