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6.03 15:02

김종인, 정부 재정 역할 거론... '3차 추경'을 협상카드로 쓸 듯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취임 인사차 민주당 대표실로 이해찬 대표를 예방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김종인(오른쪽)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취임 인사차 민주당 대표실로 이해찬 대표를 예방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을 배제한 채 21대 국회를 시작하려는 가운데, 민주당은 '법대로'를 외쳤고 통합당은 '국회의 정상적 작동'을 촉구하며 맞섰다. 

이에 앞서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을 배제한 채 정의당 등 군소정당들과 함께 188명이 서명한 21대 첫 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법에 따라 5일에는 의장단을 선출하도록 하겠다"며 "여러 번 강조하지만 국회법은 여야가 합의해 만든 법이다. 법에 따라 국회 문을 여는 것이 협상과 양보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음 주에는 상임위 구성도 완료하고, 3차 추경 심사와 각종 민생법안 심의에도 착수해서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이도록 하겠다"며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이 소집 요구에서 빠졌는데, 21대 국회 출발부터 과거의 모습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의 김태년 원내대표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6월 5일에 국회의 문이 활짝 열리면 법을 지키지 않는 정당이 아무리 아우성을 친다하더라도 일하는 국회를 위한 개혁의 발걸음은 잠시도 멈출 수 없다"며 "21대 국회는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완전히 청산하는 정치 대혁신의 역사적 대전환점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더해 "21대 국회는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며 "민주당은 원 구성이 마무리되면 3차 추경을 우선 처리해서 일자리를 지키고 위기에 빠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한 "한국판 뉴딜, 이른바 문재인 뉴딜을 추진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전환에도 앞장서 준비해 나가겠다"며 "미래통합당에 거듭 촉구한다. 조건 없이 국회 개원에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 일하기 경쟁, 정책 경쟁, 대안 경쟁으로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K국회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권고했다.

결국, 민주당 지도부는 '법대로'를 기치로 의석수를 배경으로 힘으로 통합당을 밀어붙이겠다고 선언한 셈이다. 

이런 가운데, 3일 취임 인사차 민주당 대표실로 이해찬 대표를 예방한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이 대표를 향해 "7선으로 의회 관록이 가장 많으신 분이니까 과거의 경험을 보셔서 빨리 정상적인 개원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이 대표는 "5일에 (개원)하도록 돼있다"며 "기본적인 법은 지키면서 협의할 것은 협의하고 하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나는 임기가 곧 끝난다"며 "(주호영) 원내대표가 원숙하신 분이라 잘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 재정의 역할이 중요한 상황에서 국회가 정상적으로 잘 작동이 돼야 이 사태를 빨리 극복할 수 있다"며 "정부의 노력에 적극 협력할 테니 그런 식으로 (정상적으로) 해주셨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정부 재정 역할을 거론하면서 민주당이 국회 일정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3차 추경을 협상 카드로 활용할 수 있음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21대 국회 개원에서부터 여야 수뇌부가 완강하게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모양새여서 첫 대결의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