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6.04 11:46

특별 아세안+3 경제장관 화상회의서 '기업인 이동보장 필요성' 강조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지난 2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섬유패션산업 위기극복경쟁력 강화를 위해 열린 '제5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지난달 2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섬유패션산업 위기극복경쟁력 강화를 위해 열린 '제5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아세안(ASEAN) 10개국과 중국, 일본에 “현재 한국과 중국 간에 시행되고 있는 기업인 이동 신속통로를 아세안 역내 국가로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기업인 이동 신속통로는 기업인 입국 시 입국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으로 한국과 중국은 5월 1일부터 적용 중이다.

성 장관은 4일 개최된 ‘특별 아세안+3 경제장관 화상회의’에 참석해 ‘필수적 기업인의 국가간 이동 보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향후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아세안+3 국가 간 협력방향으로 시장개방 유지·확대 및 상품·서비스의 이동 원활화, 기업인의 필수적 이동 보장, 코로나 이후를 대비한 협력 확대 등을 제시했다.

성 장관은 기업인 이동 보장과 관련해 “현재 한-중간 시행중인 ‘기업인 이동 신속통로’를 우리 기업들의 진출 수요가 많은 ASEAN 역내 다른 국가로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또 포스트 코로나 대비 협력방향으로는 ‘디지털경제 활용, 산업기술·표준 협력 플랫폼 구축·활용 그리고 K-방역 경험공유 및 방역 관련 산업협력 확대 등’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아세안+3 경제장관은 공동성명을 통해 필수재화의 원활한 이동을 위한 비관세장벽 및 무역제한조치 자제, 필수 기업인 이동 보장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디지털 경제를 통한 중소기업 역량강화, RCEP 서명을 통한 역내경제통합 강화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