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05 11:05

21대 국회 개의…김영진 "잘못된 관행과 타협하는 건 협치·상생 아니다"

(사진=전현건 기자)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이 끝난 뒤 본회의장을 떠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21대 국회 첫 본회의가 5일 열렸지만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본회의장에 입장한 뒤 교섭단체 합의가 없는 본회의는 인정할 수 없다며 바로 전원 퇴장했다.

국회는 이날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등 여야 정당이 참석한 가운데 첫 본회의를 시작했다.

미래통합당은 원구성 협상 파행 등을 이유로 주호영 원내대표의 의사진행발언 직후 퇴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사진행 발언에서 "여야 간 (원 구성) 합의가 없었기 때문에 본회의를 열 수가 없는 상황이고 오늘 회의가 적법하지 않다"며 "항의를 위해 참석한 것이지 본회의를 인정하기 위해 참석한 것이 결코 아니란 점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여야가 개원하는 첫날에 합의로 아주 국민들이 보기 좋게 의장단을 선출하고 원구성하기를 바랐다"며 "전혀 그렇지 않은 상황에 와서 착잡하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회법에 보면 5일날 첫 회의를 열고 의장단을 선출하게 돼있지만 반드시 지켜야 할 조항은 아니다"며 "지금까지 20차례 개원에서도 한 번도 지켜지지 않는 상황이다. 오늘은 본회의가 성립할 수 없는 날"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당이) 177석으로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밀어붙인다면 21대 국회는 출발부터 순항할 수 없고 협치와 상생으로 국가 과제 처리하라는 국민의 요구에도 어긋난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국회 운영과 관련해 일어날 여러 문제점은 오늘의 인정받지 못할 본회의를 주도한 민주당 측에 있다"면서 "소수의 의견을 무시하고 통합당을 지지한 42%나 되는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일방통행한다면 순항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간곡하게 호소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통합당이 본회의장에서 퇴장하자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주 원내대표의 주장을 반박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늘 통합당의 본회의장 퇴장은 통합당 원내대표의 발언대로 잘못됐던 과거 전례에 따라 21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사라져야 할, 잘못된 관습에 따른 것"이라며 "21대 국회는 과거 잘못된 관행을 혁신·청산하는 정치대혁신의 역사적 전환점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잘못된 관행과 타협해선 안 된다. 그것은 협치·상생이 아니다"며 "새로운 국회를 만드는 데 함께 해주길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부탁했다.

이어 "오늘 본회의 개의는 국회법보다 상위법률인 헌법을 지키는 일"이라며 "교섭단체 대표가 합의하지 않으면 본회의를 못 연다는 주장은 반헌법적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헌법47조에 따르면 국회의원 제적 4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으면 본회의를 열 수 있도록 명시돼 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헌법과 국회법에 명시된 국회 개원 절차, 의장·부의장 선출 절차를 무시하는 것은 관례도, 국회법도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며 "과거 잘못된 관행을 21대 국회에서 혁파해 21대 국회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