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6.05 16:36

경기도·광명시·시흥시·수자원공사와 협약…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 시범지구 선정

경기도시공사 전경(사진제공=경기도시공사)
경기도시공사 전경 (사진제공=경기도시공사)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시공사는 5일 경기도청에서 경기도, 광명시, 시흥시, 한국수자원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역원수 수열에너지 도입으로 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의 친환경, 저에너지 단지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광역원수 수열에너지는 한국수자원공사의 광역원수 관로 내 하천수와 대기기온과의 온도차를 이용해 얻어지는 에너지로 건물에 냉난방을 공급할 수 있으며 기존 건물 옥상의 냉각탑을 대체해 도심의 열섬현상 해소, 미세먼지 저감 등 친환경 도시조성에 이바지 할 수 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이들 5개 기관은 수열에너지 도입을 위한 행정적‧기술적 지원, 사업지구의 수열에너지 도입, 광역상수도 수열원을 활용한 사업 적극 발굴 및 공급을 위해 교류,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경기도시공사에서 시행중인 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친환경 수열에너지 시범사업 지구로 우선 추진하고 시범사업지구의 성과분석 후 경기도 내에서 시행하는 각종 공공개발사업에 수열에너지 확대적용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광역원수의 수열에너지를 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에 활용할 경우 노후 경유차 3386대 운영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약 48톤이 저감되며 온실가스 2만2000톤 감축으로 여의도의 7.1배 면적에 336만 그루의 소나무를 식재하는 효과가 있다.

이헌욱 경기도시공사 사장은 "미세먼지 저감 및 친환경에너지 도입이라는 정부정책을 적극 이행해 지속가능한 도시개발과 저탄소 녹색도시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