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6.07 17:19

북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완전 폐쇄와 여러 조치 뒤따를 것” 경고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북한이 최근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비난하면서 “남북관계 단절도 불사하겠다” 등의 강경발언을 내놓고 있지만 정부는 “남북 간 합의사항을 준수하겠다”며 구체적 대응을 삼가고 있다.

7일 통일부는 “정부의 기본 입장은 판문점 선언을 비롯한 남북 정상이 합의한 사항을 준수하고 이행해 나간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부의 반응은 지난 5일 북한 통일선전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등의 조취를 취하겠다며 대북전단 문제에 대해 강하게 항의한 이후 처음 나온 것이다.

이에앞서 북한의 김여정 제1부부장은 지난 4일 담화를 통해 대북전단 살포에 불쾌감을 드러내며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한다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북남(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 마나 한 북남 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단단히 각오는 해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통일부도는 같은 날 정례브리핑에서 “접경지역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위협을 초래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며 중단을 강제하기 위한 법률을 검토 중이라면서 국회 협조를 구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입법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통일선전부는 5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쪽에서 (대북전단 제재) 법안이 채택돼 실행될 때까지 우리도 접경지역에서 남측이 골머리가 아파할 일판을 벌여도 할 말이 없게 될 것”이라면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완전한 폐쇄와  여러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연일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을 통해 대북전단 문제를 지적하며 탈북민을 규탄하는 시위와 논평 등 내부 분위기를 전하고 있다.

조혜실 한국 통일부 부대변인은 지난 5일 정례 브리핑에서 대북전단지 살포 문제에 대해 "이전부터 오랫동안 판문점 선언 이후에 이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또한 이 대북 전단 문제가 접경지역 주민들에게 상당한 위험을 초래한다는 측면 등을 고려하고 있다"며 "접경지역의 평화적 이용발전을 해 나가자는 그런 취지를 살리기 위해 이 문제를 오랫동안 검토해 왔다, 그리고 굉장히 중요한 문제로 보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